가스·전기·철도·지하철·공항부문 8개 노조로 구성된 기간산업 공동투쟁본부가 공기업 민영화와 관련해 국무총리실에 노정교섭을 요구했지만, 국무총리실이 사실상 거부입장을 밝혔다. 공투본은 9~10월 공동파업 수순을 밟을 것으로 전망된다.

공투본은 지난 25일 서울 대학로에서 5천여명이 모인 가운데 2차 결의대회를 연 뒤 세종로 정부청사에 있는 국무총리실을 찾아가 공기업민영화와 관련한 5대 요구안을 전달했다. 공투본 요구안에서 △공공요금 인상 중단과 국민생활 기초서비스 보장 △민영화정책 철회 및 구조조정 중단 △공공기관 운영 민주화 △노동기본권 보장 △올바른 공공부문 개혁을 위한 노정교섭 틀 마련 등을 촉구했다.

공투본은 다음달 5일 국무총리와의 교섭을 요구했지만 총리실은 "교섭대상이 아닐 뿐더러 부처별 논의가 진행될 예정이기 때문에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기획재정부에 이어 국무총리실도 공투본과의 대화를 거절한 것이다.

임성규 공공운수연맹 위원장은 이날 결의대회에서 "9월26일까지 사업장별 임단협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실시하고 공공서비스 축소와 관련해 하반기에 제2의 촛불항쟁을 조직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상수 공투본 집행위원장은 "8월 중순 공기업 민영화와 관련한 공청회를 열고, 정부안 발표 등을 고려해 8월12일 공투본 확대간부 수련회를 열어 구체적인 투쟁계획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매일노동뉴스> 2008년 7월 28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