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은 민주노동당의 배타적 지지단체 중 가장 강력한 조직이다. 안타깝게도 지난 시기 두 조직 간 관계는 엇박자가 많았다. 2기 지도부 노동부문 최고위원 자리는 내내 공석이었고 민주노총이 주창한 ‘민중참여 경선제’는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노동부문 최고위원 선거에 출마한 이영희(45) 후보는 앞으로 어떤 관계를 만들어갈 것인가.

- 왜 출마를 결심했나.

“민주노총의 정치위원장이 당 노동부문 최고위원을 겸임하는 것이 관례다. 지난 10년 정치활동을 평가하면서 2단계 노동자 정치세력화를 추진하겠다는 각오로 출마했다."

- 당의 분열과 분당의 원인을 무엇이라고 보나. 이를 극복할 해법을 제시한다면.

“가장 뼈아픈 것은 민주노동당 내에 노동이 없었다는 것이다. 민주노총은 분당에 이르지 않도록 민중경선제를 하자는 방안을 내놨다. 민중경선제가 도입됐다면 당의 정파가 얼마나 영향을 미쳤겠는가. 정파의 영향력이 끝 간 데 없이 미치는 구조가 문제다. 패권은 인간의 욕망이다. 이를 ‘제도’로 막았어야 했다. 좋은 기회였는데 노동의 제안을 허술히 넘기고 귀 기울이지 않은데 원인이 있다. 오죽하면 노동할당 최고위원 선거를 보이콧하냐. 지난 당대회를 통과한 개방형경선제에 그나마 희망이 있다. 하지만 여전히 불안하다. 확실히 해야 한다. 2010년 지방선거 주민경선제, 2012년 대통령선거 국민경선제를 통해 당의 계급성과 대중성 모두를 담보하며 외연을 확대하면 정파와 패권은 봉쇄된다.”

- ‘제2단계 노동자 정치세력화’를 제시했는데.

“우선 진보대연합이다. 나중에 진보진영 대통합으로 가야 하나 시간이 걸릴 것이다. 2010년 1선거구 1후보 출마 원칙을 정해야 한다. 민주노총 조합원 총투표를 통해 최대 득표자가 정당 후보자로 지지돼야 한다. 그럼에도 한 선거구에 몇 명씩 후보가 나오면 공멸이니까 광범위한 2단계 노동자 정치세력화를 통한 후보출마 방침을 정해야 한다.”

- 전략적 지지층 강화와 노동부문 책임성을 높이겠다고 했다. 이를 위한 핵심은 비정규직 조직화일 것이다. 계획은.

“정규직전환특별법, 중간착취금지법, 납품단가보장법 제정 등을 통한 양극화 해소방안을 마련하겠다. 또한 실업, 비정규직 노동시장 및 사회보장 개입전략도 수립해야 한다. 정치관계법 개정투쟁도 강화할 것이다. 건설일용노동자 등 비정규직의 참정권 보장투쟁도 할 것이다. 근본적으로는 산별조직화가 되지 않으면 비정규직 조직화는 어렵다. 당 차원에서 제도적 방식을 통해 노력하겠다.”

- 민주노동당의 혁신과 재창당은 어떤 모습이어야 하나.

“당은 각론이나 현실적 결핍의 문제를 안고 있다. 혁신재창당안에 대해선 민주노총도 불만이 많지만 그나마 그것이 합의할 수 있는 최소한의 합의다. 그 합의안에 대해 각자 불만이 있을 것이다. 새 지도부가 출범하면 계승 발전하고 보완하며 합의해서 가는 수밖에 없다. 우향우 좌향좌니 떠나 논란은 당연하지만 차기 지도부가 보완·합의하는 과정을 거칠 것이라고 본다.”

- 당과 민주노총의 바람직한 관계는.

“노동부문 최고위원, 당-민주노총 정례협의회, 당 대의원과 중앙위원 참여에 그칠 게 아니라, 지역 시도당에서도 정례협의회를 하고 당과 노동·농민 전략위원회 등 중층화 된 협의구조가 마련돼야 한다. 민주노총 조합원이 더 이상 대상화돼선 안 된다.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가져갈 것이다.”
 
 
<매일노동뉴스> 2008년 7월 11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