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이명박 대통령 취임 100일을 맞아 정치권은 전면적 국정쇄신을 촉구하고 나섰다.

민주노동당은 지난 100일을 ‘실패했다’고 규정했다. 민주노동당은 논평을 통해 “물가폭등, 서민경제 파탄, 아동 성범죄로 대표되는 치안부재, 물 사유화와 공공부문 민영화, 의료 민영화, 영어몰입교육과 학교 학원화계획 등 살민정책으로 일관했다”며 △대국민 거짓말 △대국민 폭력 △난장판 인사 △역주행 정책 △외교 실패로 지난 100일을 평가했다.

대선부터 지금까지 눈속임과 거짓말로 일관해오면서 신뢰를 잃었고, 공권력 남용과 무차별 폭력으로 국민을 지배하려 했다고 밝혔다. '고소영·강부자'로 통칭되는 불법과 도덕불감증으로 누더기가 된 내각은 국민불신과 국정혼란을 만들어왔으며, 미국산 쇠고기 수입·한반도 대운하·공기업 민영화·교육자율화·의료산업화 등 국민의 뜻과는 반대로 역주행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한미동맹의 강박관념에 갇혀 주권은 사라지고, 대북관계는 냉각되는 등 종속과 굴욕으로 외교에 실패했다고 강조했다.

전면적 국정쇄신이 제기된 것은 이러한 이유에서다. 민주노동당은 “이명박 정부가 100일 천하가 되지 않으려면 국민의 뜻에 따른 정치를 펴야 한다”며 “쇠고기 재협상과 내각 총사퇴 등 대폭적 국정쇄신이 수반되지 않는 한 범국민적 저항에 직면하고, 국민들은 정권퇴진운동에 나설 수밖에 없게 된다”고 경고했다.

통합민주당 최인기 정책위의장은 이명박 정부 100일 정책평가를 통해 “무도하고 교만하며 국민을 배척하는 이명박 정부는 총체적 위기 속에서도 국정 독선은 계속되며 나락의 길로 질주하고 있다”며 “이명박 정부가 회생하기 위해서는 국민탄압을 즉각 중지하고, 내각 총사퇴·쇠고기 재협상을 통한 국민건강권 회복하는 것뿐”이라고 주장했다.

진보신당도 이날 논평을 통해 “이명박 대통령의 독선과 오만, 천박한 배금주의, 친미 사대주의, 무능력과 거짓말이 국민들을 거리로 내몰았다”며 “국민에게 항복하라”라고 주장했다.

진보신당은 “시간 끌기로 국민을 속이려 하지 말고 장관고시 철회와 재협상을 실시해야 한다"며 "내각과 청와대 책임자 전원 해임과 국정 혼란 책임자 처벌, 대운하·공기업 사기업화·의료 민영화·공교육 포기정책 등에 대해 포기선언을 하라”고 촉구했다.
 
<매일노동뉴스> 2008년 6월 4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