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KPS노조(위원장 박찬희)가 정부에 대해 발전소 부실화를 야기하는 민영화 계획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노조는 20일 성명을 내고 “자산이라곤 사람뿐인 한전KPS는 오직 기술자립과 완전한 정비만이 살길이라고 여기고 목숨 걸고 30여년을 투자해 왔다”며 “그 결과 지난해 발전설비 해외수주가 1억불을 넘어섰고 전력그룹 해외 동반 진출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노조는 “수십 년 간 축적된 경험과 능력을 가진 소중한 국가자산을 극히 일부의 문제점을 들춰 하루아침에 민영화하는 것은 빈대 한 마리 잡으려다 초가삼간 태우는 격”이라며 “정부와 한전은 무분별한 매각정책 철회하고 한전KPS가 외화획득과 자원외교의 한 축을 담당할 수 있도록 제도적 지원책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노조는 이번 민영화 방침은 노조와 조합원을 상대로 사기를 친 것이나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노사는 지난해 민영화를 철회하는 조건으로 상장하기로 합의했다.

지난 98년 정부의 공기업 민영화 계획에 따라 경영권 매각을 추진했으나 2차례나 유찰된 바 있다. 이에 따라 지난해 정부 경제정책조정회의에서 민영화를 하지 않는 조건으로 일부 지분에 대한 매각이 추진됐고 노조도 “공공성을 훼손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받고 동의했다는 설명이다.

노조는 “정부는 한전KPS 노동자를 담보로 횡포를 부리고 있다”며 “정부 정책의 일관성 결여와 약속 파기로 인해 노동자들의 현 정부에 대한 배신감은 극에 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국민생활과 직결되는 전력설비를 사유물 인양 도박을 벌일 경우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오는 22일 비상대책위원회를 열고 투쟁계획을 확정할 계획이다.
 
<매일노동뉴스> 2008년 5월 21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