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액 과외대책과 공교육 활성화 방안이 주요 예상쟁점이며, 여야 의원들은 헌법재판소의 과외교습 위헌결정에 따라 공교육 정상화 방안을 집중 주문하면서 기존 공교육 활성화 대책의 실효성을 따질 것으로 예상된다.

남북관계의 급변에 따른 학교와 사회에서의 통일교육 방법과 내용을 두고 정부와 국회간 및 여야 의원간 설전이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과기정보통신 = 동영상 이동전화인 IMT-2000 사업 문제를 놓고 미국식이냐 유럽식이냐의 운용방식과 사업자 선정 등이 집중 심의 대상이다.

여야는 특히 과거 개인이동통신 등의 사업자 선정을 둘러싸고 잡음이 일었던 점을 지적하며 정부의 공정성에 초점을 맞춰 감시한다는 방침이다.

△문광 = 남북 정상회담의 후속조치로 언론. 문화.예술.체육교류가 가시적으로 진전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이에 대한 여야 의원들의 질의가 집중될 전망이다.

특히 시드니올림픽 공동입장, 아시안게임 단일팀 구성, 남북 축구. 탁구단일팀 구성전망 및 이와 관련된 남북협의 전망이 의원들의 단골메뉴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풍납토성 문제에서 불거진 문화재 보존과 개발 및 국가보상 문제도 주요의제로 다뤄질 전망이다.

△농해수 = 역시 남북정상회담 후속조치로 대북 식량지원과 중장기농업발전 지원을 위한 입법 문제가 주요의제로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여당은 북한 농업 지원을 위한 농업기본법과 농축산물 가공. 유통법 개정을 우선논의대상으로 삼고 있으나 야당은 남북경협에서 상호주의 원칙을 주장하고있어 여야간 속도차가 날 전망이다.

△산자 = 여야 모두 올해 무역수지 흑자폭 감소를 우려하면서 소비재 수입급증방지 및 수출확대를 위한 중소기업 해외시장 개척 지원 등 정부가 추진중인 수출확대 종합대책의 적절성을 따질 계획이다.

이와 함께 민주당은 남북정상회담 이후 가시화되고 있는 북한에 대한 전력지원준비상황 등을 점검한다는 입장이나, 한나라당은 경협의 상호주의원칙이 지켜지는 가운데 신중한 접근을 강조한다는 방침이다.

△보건복지 = 의료계가 의약분업에 반발, 집단폐업에 들어감에 따라 책임공방이예상된다. 또 여당은 의사측 요구를 집단이기주의로 간주, `선시행, 후보완'을 주장하고 있는 반면 야당은 6개월간 한시적으로 의약분업을 시범 시행한 뒤 본격적으로 실시하자고 맞서고 있어 앞으로 대책을 놓고 여야간논란이 예상된다.

△환노 = 민주당은 노사정위가 주 40시간 근무를 연내 입법화하기로 한데다 김대중 대통령이 최근 국무회의에서 긍정적인 발언을 함에 따라 당정협의를 거쳐 입법화에 나설 방침이고, 한나라당도 주 40시간 근무에 긍정적인 입장인 가운데 노동계와 재계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도록 연월차나 생리휴가문제 등과 함께 고려해야 한다는 입장이어서 다소 논란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최근 사회적 논란이 된 난개발 문제와 대책도 여야 의원들의 공통된관심사다.

△건교 = 여야 의원들이 정부의 그린벨트 종합관리 대책에 대한 추궁을 벼르고 있는 가운데 민주당은 정부가 마련중인 수도권지역 난개발 방지대책의 실효성을 집중 점검할 계획이나 한나라당은 그린벨트의 단계적 해제조치발표이후 나타나는 부동산 투기 등 문제점을 집중 따지는 `테마국감'식으로 상임위를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남북관계 발전에 따른 경의선 연결사업 등 대북 사회간접자본투자대책도 여야의원들의 주된 관심사다.

△정보 = 남북정상회담 성사 과정과 6.15공동선언의 의미를 집중 검토할 예정이다.

한나라당은 `자주적'이라는 조항과 남측의 연합제, 북측의 느슨한 연방제의 공통점 등의 의미 규정에 모호한 측면이 있다며 이의 명백한 해명을 요구하고 있는 반면 민주당은 정상회담에 대한 초당적인 지지를 이끌어내는데 주력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