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7년 IMF 외환위기 이후 고실업에 대비 실업대책의 일환으로 공공직업안정기관을 대폭 늘렸으나 내실있는 운영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지적됐다.

10일 노동부가 발표한 '고용안정업무 발전계획'에 따르면 지난 6월말 현재 국내 직업안정기관은 노동부의 공공직업안정기관 158개소(고용안정센터 122곳, 인력은행 20곳, 일일취업센터 16곳), 지방자치단체 281개소, 민간 유·무료 직업소개기관 2,983개소가 운영중인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공공직업안정기관은 실업대책추진과정에서 급속히 확대해 지난 97년말 53개소에서 158개소로 대폭 늘었다. 직업상담원의 경우도 97년 말 107명에서 올 1월 현재 2,090명까지 확충했다. 이에 비해 공공직업안정기관의 취업알선실적은 98년 8.6%, 99년 18.7%, 지난해 11월말 현재 27.6%를 기록하고 있어 실적이 다소 늘고 있지만 보다 심층적인 취업지원이 필요하다는 평가가 뒤따르고 있다.

이에 대해 노동부는 "직업안정기관이 구인, 구직자의 다양한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획일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머무르고 있는데다 취업지원기관간 연계도 부족하다"며 "상담인력의 전문성이 떨어지고 상담인력 관리도 체계적으로 관리되지 못하는 등의 문제도 노출됐다"고 분석했다. 결국 심층적인 지원시스템 보다는 양적 중심으로 운영함에 따라 비효율성이 드러났다는 것.

이에 따라 노동부는 △우수구인정보의 확충과 사이버채용시스템 구축 △청소년, 성인, 고령자, 여성 등 구직자 유형별 특성에 따른 맞춤 취업지원 서비스 △직업상담인력 전문역량 강화 및 2005년까지 상담원 3,439명으로 확충 △직업안정기관의 효율성 제고 △민간직업소개기관과의 연계 강화 등의 개선방안을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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