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일보 언론노조 지부는 회사 정문 로비에 바로 붙어 있다. 인천일보 노동자의 자부심이다. 노조 사무실이 회사건물 1층 입구에 위치한 곳은 극히 드물기 때문이다.

모든 직원이 정규직인 사업장이다. 언론노조에서 체결한 단체협약 중 최고의 모범사례라고 일컬어 질 정도로 인천일보노조는 막강한 위용을 자랑해 왔다. 그러던 노조가 최근 경영악화로 심각한 유탄을 맞았다. 4년째 임금이 동결됐고, 단협 조항의 후퇴를 강요하는 사측의 요구를 수용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했다.

고종만(43) 인천일보 위원장은 "4년 동안 사장이 네 번 바뀌었다"며 "임금인상을 시도할 때마다 경영진의 노동조합 파괴는 본격화됐고 그런 싸움을 이겨내는 과정에서 노조의 투쟁력은 점차 고갈돼 갔다"고 말했다.

지난해 새로운 경영진이 오면서 회사 정상화를 위해 청라 골프장 건설을 위해 투자자를 확보할 때까지 임금인상을 자제해 줄 것을 요청했다. 노조는 이에 응했고 롯데와의 지분협상이 마무리됐음에도 사측은 노조의 임금인상안을 거부하고 있다. 고 위원장은 "4년 간 임금이 동결되면서도 참아왔는데 물가인상에도 미치지 못하는 15% 인상안에 대해 사측이 완강히 반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까지 국가로부터 지원받던 지역신문발전기금도 자율강령과 기자채용 투명도 등에서 평가점수를 낮게 받으면서 지원대상에서 제외됐다. 월별로 1천만원의 지원금을 받는 것으로 이는 구독자 1천명 확대와 맞먹는 액수다.

인천일보의 단협은 과히 모범답안이라고 불릴 만하다. 인사와 관련해 기자들의 배치전환과 지역 발령 시 조합원 당사자의 동의를 얻도록 했다. 인사와 징계 등에서 노사 동수의 원칙을 견지하는 가운데 가부동수일 경우 부결이 되는 혁명적인 단협안이다. 그러던 것이 현 경영진이 들어오면서 회사 정상화 전제조건으로 인사와 징계권에 대한 포괄적 위임을 요청했고 노조는 이를 받아들였다. 고 위원장은 "월급을 못 받으면 조합원이 다 떨어질 상황이었다"며 "사측이 투자하지 않겠다는 엄포에 노예문서를 결국 수용할 수밖에 없었다"고 아쉬움을 나타냈다.

인천일보는 지역에 몇 안 되는 독립언론으로 미지급 상여금과 연월차 수당 등 5억7천만원에 대한 우리사주조합을 추진하고 있다. 노동과 여성 면이 매주 1회 1면씩 섹션화됐다. 고 위원장은 "지역의 노동현실을 직시하고 노동 현안을 있는 그대로 다루는 언론의 본연의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석행 민주노총 위원장의 파업권 위임요청에 대해서는 "조합의 기본적인 경제투쟁을 5월 초까지 마무리짓고 그 동력을 바탕으로 6월 말 7월 초 총파업 투쟁에 적극 결합할 것"이라고 말했다.


<매일노동뉴스> 2008년 4월 11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