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은 공공부문 구조조정과 관련해 대화와 투쟁을 병행하겠다는 입장을 갖고 있다. 대책위원장을 맡은 장대익 부위원장도 “대책기구를 출범시켰지만 당분간은 정책연대 차원의 대화를 통한 해결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명박 대통령이 “노동계와 충분히 협의하겠다”고 약속 한 만큼 이를 믿어보겠다는 뜻이다. 그러나 “정부가 약속을 위반하고 일방적으로 구조조정을 단행할 경우 강력하게 대응하겠다”고 경고했다.

- 연일 공공부문 구조개편과 관련한 정책이 언론에 쏟아지고 있다.

“정부가 일부러 흘리는 건지 언론이 추측성 보도를 하는건지 모르겠지만 현재 거론되고 있는 안들은 대부분 올바른 방향이 아니다. 그러나 언론보도에 일희일비하지 않겠다. 공공기관 구조조정 얘기는 정권이 바뀔 때마다 나오고 있지만 시행하지 못한 이유가 무엇인지 정부는 잘 생각해봐야 한다.”

- 정책연대 차원의 해결을 강조하고 있다.

“한국노총은 이명박 대통령과 정책협약을 체결했다. 공공부문 구조개편 관련한 내용도 포함돼 있다. 시급한 현안인 만큼 우선적으로 논의할 것이다. 정책협의체 구성을 요청한 만큼 총선 이후 본격적으로 논의될 것이다. 논의가 시작되면 잘못된 부분을 잡아나갈 것이다. 실적위주의 구조조정이 진행된다면 노총차원에서 대응할 것이다.”

- 현장의 위기감을 한국노총이 받아 안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있다.

“지금은 준비하는 단계다. 내부를 추스르고 대비하는 게 중요하다. 보여주기식 투쟁은 중요하지 않다. 생산적인 싸움을 할 것이다. 대책기구가 마련된 만큼 향후 진행상황을 지켜보면서 대응책을 마련할 것이다. 상황이 급박하게 돌아가면 대책기구를 투쟁기구로 전환할 수 있다.”

- 민주노총과의 연대투쟁을 계획하고 있나.

“현재 민주노총과의 연대를 고민하고 있지 않다. 민주노총과는 방향이 다르다. 한국노총은 정책연대를 하고 있는 만큼 대화로 풀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것이다. 한국노총 내부가 뭉치는 것이 중요하다. 초반부터 연대를 얘기하면 힘이 분산될 수 있다. 그러나 향후 상황에 따라 연대를 논의할 수는 있을 것이다.”
 
 
<매일노동뉴스> 2008년 4월 3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