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과학기술의 메카하면 역시 대전 유성구의 대덕연구단지를 꼽고 있다.
정부출연기관 20개와 민간연구소 23개, 투자기관, 교육기관, 공공기관, 벤처기업 등 연구단지 종사자는 14,709명에 이른다.

이중 박사급 4,056명, 석사급 4,508명, 학사 1,261명 등 연구직이 9,825명이고 연구보조요원 1,450명, 관리요원 3,434명이 일하고 있다.

이렇듯 전국적으로 우수한 인력이 집중된 이곳의 노사관계는 어설프기 짝이 없다. 87년 노조 결성 당시만 해도 '박사들의 노조 활동'은 아주 이례적인 일이었고, 노동계에 자부심을 심어주기도 했다. 그러나 노조 결성이후 13년, 강산이 바뀌고도 넘치는 세월인데 연구단지 노사관계는 변한 것이 없다.

노사가 머리를 맞대면 풀릴 문제인데도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보기 어렵다. 또 '우리는 이 방향으로 구조조정을 하겠다'고 노사가 합의하고 정부를 설득시킬 수도 있으련만 정부지침 앞에 '꼼짝'을 못한다.

90% 직원이 서명한 임금삭감 동의서를 제시하며 노조가 '시설민영화' 폐지를 요구해도 회사측은 '정부지침'에서 경직돼 있다.

과기원이 급기야 41명을 정리해고 시키겠다고 하고 이에 맞선 노조의 원장실 점거농성, 원장방에 설치된 폐쇄회로 티브이(CCTV) 설치 등으로 노사관계는 파행에 파행을 거듭하고 있다.

첨단 과학장비를 동원하고 만들어 내는 이들이 대립과 반목의 전근대적 노사관계를 획기적으로 변화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들이 만들어야 할 가장 시급한 장비일 것인다.

정부는 올해 상생의 노사관계 정착이란 화두를 던졌다. 그러나 정부의 획일적인 구조조정을 보면 과연 상생의 노사관계를 정착시키겠다는 것도 공연한 공염불이 아닌지 의문이 간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