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통신 계약직노사(위원장 홍준표, 사장 이상철)가 3일 면담에 이은 실무협상에서도 조합원들에 대한 재계약과 관련해 의견차이를 좁히지 못했다.

한국통신은 3일 실무협상에서 '11월과 12월 계약해지된 조합원들에 대해 업무평가를 실시, 향후 계약직 사원으로 재계약 하겠다'는 안을 제시했지만 노조가 요구하는 '조합원에 대한 재계약'에는 난색을 표명했다. 노조는 "6,000여명 계약해지 된 가운데 1,500여명 조합원에 대한 재계약도 수용할 수 없다는 것은 노조 자체를 인정하지 않겠다는 의미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지난 한국통신노조의 파업 과정에서 드러났듯이 한국통신은 분할·분사화를 통해 2002년까지 완전민영화 한다는 계획이다. 한국통신은 계약직노조의 요구를 수용할 경우 민영화 일정에 부담으로 작용할 것을 우려하는 것이다.

그러나 노조는 "본사 앞 농성 등 투쟁 강도가 강화되면서 사측이 '도급화에 대해서는 논의할 수 없다'는 초기 입장에서 조금씩 변화하고 있다"며 4일 오후 3시 민주노총과의 연대집회를 개최하는 등 투쟁을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조합원에 대한 고용보장이 이뤄지면 도급·위탁으로 전환된 계약직 사원들을 조합으로 수용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노조는 파업이 장기화 되고 4차 상경투쟁이 길어지면서 투쟁자금의 확보에 고심하고 있다. 노조는 "대다수 조합원이 저임금에 시달려와 내부적 투쟁기금 모금에 한계가 있다"며 외부의 도움을 호소하고 있다.

한편 민주노총과 공공연맹은 오는 16일 경희대에서 일일주점을 개최하고 수익금을 한국통신 계약직노조를 포함한 비정규직 투쟁 사업장에 지원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