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의사단체가 20일 집단 휴폐업을 예고한 가운데, 노동·시민사회단체들은 일제히 이를 비난하고 예정대로 의약분업을 실시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보건의료노조, 건강연대, 경실련, 참여연대 등 19개 노동·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의약분업 정착을 위한 시민운동본부'는 19일 오전 서울 YMCA에서 병원·의사협회의 집단폐업 철회와 정부는 7월 의약분업 실시를 요구하는 각계각층 500인 선언식을 가졌다.

이날 시민운동본부는 기자회견을 통해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담당하는 개원의, 의대교수, 전공의가 의사회의 요구사항이 수용되지 않을 때 폐업 또는 업무정지를 하겠다는 것은 의사회의 이기주의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며 "국민건강을 보호하고 의료개혁을 실현하기 위해 의약분업은 예정대로 시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의약분업을 둘러싼 병원·의사단체의 집단행동에 지난 18일 주사제 의약분업 예외조치를 결정한 것에 대해 정부가 무책임하게 대응하고 있다고 집중 비난하고 나섰다. 이들은 "사회적 합의를 부정하고 개혁정책을 좌초시키려는 의사회의 집단행동에 일관성 없는 행정과 무책임한 태도를 보여왔다"며 "정책혼선에 대한 공개적 사과와 함께 집단폐업에 대한 정부의 단호한 조치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에 이들은 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 등 보건의료계, 노동계, 학계, 종교계, 시민단체 등에서 모두 500명이 의료개혁을 촉구하는 선언을 하고, 20일부터 의약분업 시행 촉구 대시민 서명운동에 돌입하며, 21일에는 병원협회, 국무총리실로 항의방문을 가는 등 본격적인 의약분업 추진 운동에 나설 방침이다.

한편 민주노동당도 19일 성명을 내고 "의약분업은 예정대로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민주노동당은 "병원·의사협회는 세부시행안을 만드는데 아예 협조조차 않았다"며 "정부는 그동안 지역의보 재정의 50% 국고지원 공약을 이행치 않고, 최빈국 수준에도 미치지 못하는 보건의료 투자에 대한 개선의지를 보이지 않아온데 대해 반성하고 의료개혁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