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 위원장은 빠르게 변하는 철도산업에 대한 '정책대안 마련'과 '조직력 복원을 통한 초석 다지기'에 무게를 실었다.
그는 "남북철도와 고속철도 개통 등 철도산업 변화에 대한 새로운 정책을 마련해 민영화와 구조조정에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철도참여위원회 구성을 통해 국민과 함께하는 정책생산과 민영화 대응을 강조했다. 또 지난해 11월 파업 실패로 무너진 조직력을 복원해 민영화 저지 투쟁 초석을 다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전 집행부에 이어 핵심 현안이 되고 있는 KTX-새마을호 승무원 문제, 해고자 복직문제를 현 정권 내에서 해결하기 위해 다각도로 노력중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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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2년 민영화저지 투쟁당시 정부에서 흘러나왔던 것과 같은 내용이다. 정권이 바뀌어도 관료들은 그대로다. 자기네들이 예전에 추진했던 것을 다시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예상했던 일이다. 철도노조가 민주화되고 민영화저지투쟁을 한지 7년이 지난 시점이다. 남북철도가 연결됐고, 고속철도가 개통돼 기술변화가 빠르다. 선거 과정에서 확인한 것인데, 조합원들도 철도산업의 정책 방향을 놓고 고민하기 시작했다. 노조가 새로운 방향을 제시해주기를 요구하고 있었다. 조직적 배려만이 아니라 가야할 방향을 토론하고 제시해야 한다. 당연히 민영화저지 내용을 담아야 하겠지만 새로운 정책을 고민할 수밖에 없다."
"국민과 함께 남북철도시대 준비"
- 선거과정에서 '철도공공성 강화와 남북철도시대 준비를 통해 민영화에 대비'한다고 제시했던데.
"남북철도에 민간자본이 투입되면 남쪽이 고립되고, 민영화 압력이 들어올 것이다. 여객사업은 KTX 중심으로 재편되는데 핵심업무인 승무와 검수는 외주화됐다. 이를 고려할 때 민영화나 구조조정 대응은 한국철도산업이 어떻게 갈 것인지 고민하면서 찾아야 한다. 남북철도는 분명히 연결돼 있고, 고속철도 개통 등 기술 변화는 빠르다. 그 속에서 자기 역할과 방향을 찾아야 한다. 민간자본의 남북철도 투입 반대운동도 있을 것이고, 재원을 국민과 함께 만들 수도 있다. 여러 가지 운동을 할 수 있다. 남북철도 연결의 이익을 정권이나 자본이 아니라 국민이 가져가야 한다. 철도노동자들끼리만 의논할 일이 아니다."
- 남북철도 연결은 분명히 큰 변화다. 하지만 남북철도가 국민과 노동자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 철도노동자들을 뭘 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잡히지 않는 것 같다.
"사실 토론을 해봐야 안다. 다양한 수위가 있을 것이다. 동료들은 '통일이 되면 평양역장할 것'이라고 농담을 하기도 한다. 이런 것들이 남북철도와 어떤 연관성이 있는 것인지 토론을 통해 만들어 가야 한다. 연결된 북쪽 철도에 민간자본이 투입되면 여러 가지 이익을 가져갈 것이다. 민영화된 곳과 경쟁하면서 남쪽에 갇힌 한국철도는 정리되고 말 것이다. 민영화를 더 앞당기게 된다. 민영화 저지파업을 했던 2002년 2월 나이 드신 분들에게 서명 받으면서 펼친 논리는 간단했다. '민영화되면 일장기 달고 철도가 달릴 것'이라고 말했다. 쉽게 설득이 되더라."
- 국민이 참여하는 남북철도시대 대비를 구체적으로 어떻게 이행할 것인가.
"가칭 국민철도참여위원회와 국민철도·통일철도 연구소를 만들려고 한다. 이를 위해 노조 안에 특별위원회를 설치할 것이다. 철도노조가 그동안 철도정책 수립을 위한 공익이사회 구성을 요구해 왔는데 이것을 실천해 보자는 것이다. 참여위원회에 노조는 물론 철도와 관련된 시민단체, 전문가를 참여시킬 것이다. 여기서 단체협약 안건도 다루고, 필요하면 시민단체와 전문가들을 교섭에 참가시킬 수도 있다. 올해 완성되지는 않겠지만 철도산업 방향에 대해 국민과 함께 호흡해야 한다. 그래야 민영화 전체에 대한 올바른 대응은 물론, 민영화와 무관한 철도산업 정책방향도 잡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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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기적인 대안을 준비하기에는 새 정부의 공기업 민영화는 빠르게 들이닥치고 있다. 2002년에는 발전, 가스노조와 공동파업을 한 경험도 있는데.
"각 분야별로 시차를 두고 진행될 것이라는 의견이 많다. 그중에서도 철도는 가장 늦게 될 것으로 알고 있다. 내용이나 수위는 고민해야겠지만 어쨌든 초기부터 함께 대응하는 것이 맞다. 다만 '민영화를 막자'는 저지나 봉쇄차원의 고민보다는 확대시켜야 한다는 생각이다. 보통 지하철이 파업하면 (시민들 반발로) 전동차 유리창이 깨진다. 하지만 2002년 2월 파업때는 그렇지 않았다. 국민들도 철도민영화를 반대한 것이다. 사회적 공감대를 만들지 못하면 또 (배부른)공기업노조끼리의 투쟁이 될 수 있다. 남북철도와 고속철도 개통의 변화속에 핵심 산업을 주도하는 위치에 있어야 한다."
- '보궐 집행부'이고 '단협 집행부'라는 인식이 있다. 지난해 11월 파업 실패에 따른 후유증도 있다. 따라서 구조조정에 대응하기 힘들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조직복원을 못하면 어떤 싸움도 못한다는 것이다. 정책대안과 함께 조직혁신도 해나갈 것이다. 1년이라는 기간이 빠듯할 것이다. 굉장히 벅찬 게 사실이다. 단체교섭도 해야 하고 임금협약도 체결해야 한다. 정책쪽으로는 실력과 경험 있는 분들을 모셔올 것이다. 1년 동안 모든 것을 해결하기 보다는 조직을 복원해 초석을 다지겠다. 임단협 보다 훨씬 중요한 일이다. 싸움은 상대가 있는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조폭 같은 사람을 만나면 싸우지 않는다. 일단 물러서서 힘을 길러 할 만할 때 싸움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 KTX-새마을호 승무원 문제와 해고자 복직문제가 현안이다.
"간부인선도 안된 상황에서 풀기위해 최대한 노력하고 있다. 현 노무현 정권 내에서 해결하려고 한다. 노동부를 포함해 여러 곳을 접촉하면서 방안을 찾고 있다. 24일 철도공사 이사회가 예정돼 있다. 그 시점이 현재의 공사체계 변화 시점이 될 것이다. 그때까지 변화된 내용을 만들기 위해 최대한 노력해 해결할 것이다. 그렇게 되지 않더라도 승무원 문제는 사회적으로 공감대가 있다. 한나라당에서도 수긍하는 사람들이 있다."
- 운수산별노조 내에서 철도노조 역할이 아직까지는 미흡해 보인다. 철도노조만 조직청산 절차를 밟지 않았다. 이후 계획은.
"철도노조는 상층위주의 조직이다. 그래서 지사체제로 개편한 공사 조직에 대응할 수 있는 조직개편을 하려고 한다. 운수노조 역시 조직을 밑으로 내리려는 노력을 통해 자기기반을 가져야 한다. 노조 해산절차도 의논을 할 것이다. 하지만 '조직 해산' '업무통합' 등의 얘기는 조합원 중심적이지 못한 낱말이다. 상층끼리는 말할 수 있지만 조합원들에게는 (우린 노조가 없어진다는) 피해의식을 줄 수 있다. 현장 중심의 운수노조를 만들기 위한 노력 속에 일정을 만들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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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노동뉴스> 2008년 1월 1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