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부가 경기둔화, 기업 구조조정 등으로 기초생활보장 수급자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올해 저소득층 직업훈련 등에 총 976억원의 예산을 투입키로 했다.

3일 노동부에 따르면 총 예산 976억원중 기능습득을 통한 직업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하는 직업훈련에 3만명을 대상으로 558억원을 들여 1인당 훈련비, 교통비·식대 등을 지원할 방침이다. 또 근로능력이 취약하고 현장연수기회가 필요한 대상자 1만명을 위한 자활인턴사업에 300억원을 제공해 이들을 고용하는 기업에 6개월간 매월 50만원을 지원할 계획.

이밖에도 구직세일즈 공공근로, 창업지원과 자원봉사 등의 위탁사업도 시행하며 고용안정센터 42개소를 증설하고 상담원도 190명 증원해 자활지원서비스를 제고할 예정이다.

노동부는 이같은 '2001년 종합취업지원계획'을 수립,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가운데 취업대상자를 위해 본격적인 자활사업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지난해의 경우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이 10월1일부터 시행됐으나 예산부족으로 지원사업이 활발히 이루어지지 못했다는 것.

한편 노동부는 관련부처와 긴밀히 협의해 취업대상자를 최대한 확보하기 위해 조건부 수급자의 분류기준을 완화하고 지자체가 전담하는 조건부수급자 분류작업에 노동부가 공동으로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