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과도한 친기업 또는 친재벌적 정책을 쏟아낸다는 비판이 높아지자 인수위가 “친기업이 아니”라며 진화에 나섰다.

이동관 인수위 대변인은 10일 오전 브리핑에서 “최근 인수위에서 ‘비즈니스 프렌들리’(기업친화적)이라는 말을 자주 쓰는데 이것이 ‘프로(pro) 비즈니스’(친기업적)로 오해되는 경우가 있다”며 “‘비즈니스 프렌들리’는 기업친화적이라는 의미이지 친기업적이라는 의미가 아니”라고 먼저 말을 꺼냈다.

그러면서 이 대변인은 ‘비즈니스 프렌들리’는 노동자들에게도 혜택이 돌아가도록 하자는 의미라고 주장했다. 그는 “‘비즈니스 프렌들리’는 일자리를 많이 창출해 근로자들에게도 혜택이 돌아가도록 하자는 취지인 만큼 ‘프로 비즈니스’와는 큰 차이가 있다”며 “이 점에 대해 특별히 당부드린다”고 갈수록 높아지는 친기업이란 비판을 잠재우려 했다.

사공일 인수위 국가경쟁력강화특별위원장도 이날 오전 간사단 회의에서 이 같은 점을 특히 강조했다는 것이 이 대변인의 전언이다.

이 대변인은 “사공익 위원장도 이른바 ‘비즈니스 프렌들리’는 ‘프로 레이버’(친노동적)이지 ‘안티 레이버’(반노동적)가 아니라고 말했다”고 전하기도 했다.

이같이 인수위가 긴급히 친기업 또는 친재벌이란 평가를 진화하려는 데는 각 정부부처 업무보고에서 금산분리 완화, 출자총액제 폐지 등 재벌에 대한 규제를 폐지하는 방안을 잇따라 발표한데 이어 이명박 당선자도 노동계는 찾지 않고 전경련·금융인·중소기업인 등만 만난 것에 대해 노동계와 시민사회단체 등에서 비판의 여론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또한 한나라당 역시 인수위의 지나친 친기업 행보에 대해 경고를 날린 것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한나라당은 9일 가진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정몽준 의원이 “비즈니스 프렌들리라고 하는데 친기업적이라는 말은 실제로 지나치게 경제인들을 기분 좋게 하는 것으로만 보일 수 있다”며 “기업윤리도 강조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인수위를 질책하기도 했다.

<매일노동뉴스> 2008년 1월 11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