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달 승객을 태운 채 전동차 무인운전 시험을 진행해 물의를 빚었던 서울도시철도공사가 국정감사 답변은 물론, 추후 제출한 세차례 보고서에서도 일부 사실을 은폐하거나 관련 자료를 삭제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영순 민주노동당 의원은 22일 국회 건설교통위에서 음성직 서울도시철도공사 사장을 대상으로 국정감사 증인 고발의 건을 제출했다. 이 의원은 "음성직 사장은 지난달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허위 또는 의도적으로 왜곡된 답변을 해 시민을 태운 무인모드 실험의 위험성은 물론이고 무인모드 운전 자체를 은폐하려고 시도했다"며 "이는 국회의 권위를 훼손하고 국정감시 활동을 방해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회 건교위는 이 의원이 제기한 안건에 대해 논의한 결과 논쟁 끝에 결론을 내지 못했으며, 차기 상임위에서 최종 결정하기로 했다.

음성직 사장은 10월29일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무인운전 시험에 대한 이 의원 질의에 "공사가 운영하는 전동차는 수동, 자동, 완전자동 3개 모드가 있고 시험운행은 무인운전이 아니라 완전 자동모드 운전"이라고 답변했다. 하지만 실제 공사가 운영하는 전동차에는 완전 자동모드가 아예 없으며 기지·수동·자동·무인·비상 5개 모드가 존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음 사장은 또 승객을 태운 무인운전 시험은 처음인데도 "36번이나 실시한 정기적인 실험이었다"고 답변했다. 이와 함께 음 사장은 시험운행시 승객 출입문 끼임사고 등 위험한 상황은 없었다고 국정감사에서 증언했지만 시험운전에 참가한 기관사 증언, 지하철역 모니터 분석, 운행데이터 분석결과 사실과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국정감사 허위 답변에 이어 추후 세차례 이 의원에게 제출한 보고서에서도 서울도시철도공사는 중요한 사실을 누락하거나 데이터 자료를 삭제한 의혹을 받고 있다.

예를 들면 공사는 1차 보고서에서는 15개 열차 350개 역에서 무인운전을 했다고 밝혔지만 2차보고서에서는 300개 역으로 보고했다. 또 3차 보고자료로 제출한 운행데이터 확인 결과 일부 역에서 무인모드가 실패하는 고장을 일으켰는데도 1, 2차 보고자료에서는 고장이 없었다고 진술했다. 특히 5호선 영등포구청 등에서 출입문 고장사태로 승객항의가 있었는데도 이 의원에게 3차로 제출한 운행데이터에서는 관련 기록을 아예 삭제한 의혹도 받고 있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11월 23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