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우리 사회는 전 국민에게 교육과 의료에 대한 권리가 실현되도록 시장경제의 논리로 교육과 의료를 영리화하는 모든 정책추진을 중단하여야 합니다”
전교조와 보건의료노조 등 노동단체와 의료연대회, 교육복지실현국민운동본부 등 51개 시민사회단체는 7일 참여연대 느티나무홀에서 ‘교육·의료 공공성 강화를 염원하는 각계인사 ’2007인 선언’ 발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선언문을 통해 “올해는 대선이 있는 해이자 87년 민주항쟁 20주년, 건강보험 도입 30주년인 해로 내용적 민주주의를 보다 한 단계 높게 실현하고 국민적 통합을 도모할 수 있는 교육, 의료 공공성을 확보해야 한다”면서 “전 국민의 생활영역을 포괄하는 사회안전장치로서 교육과 의료제도를 구축하는 것이 이후 한국사회의 대안임을 확신한다”고 밝혔다.
이번 2007인 선언에는 정치계와 노동계, 농민, 빈민, 학계, 종교계, 법조, 문화계 등 각계각층의 다양한 인사들이 동참했다. 특히 대선후보 가운데 권영길 민주노동당 의원과 정동영 대통합민주신당 후보측은 기자회견장에 참석하지는 않았으나 직접 서명한 용지를 전달했다. 그러나 창조한국당은 일부 의제에 대해 입장 차이가 있다면서 불참했고 한나라당과 민주당은 선언운동 참여에 대해 아무런 입장을 밝히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영화감독으로 정지영, 변영주씨, 소설가 공선옥, 김하경, 안재성씨, 시인 백무산씨, 김지하 생명문화재단 이사장 등도 동참해 눈길을 끌었다.
한편, 이번 대선에서 ‘시민참여형 의제중심 대선운동’을 표방하고 있는 의료연대회의와 교육복지실현국민운동본부는 이번 기자회견을 진행하기 위해 한달동안 2007인 선언운동을 전개해왔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지난달 말부터 교육의료 관련 대국민설문조사 결과발표, 5개 정당 대표 면담을 통한 대선 요구안 전달, ‘교육의료 복지실현을 위한 시민문화대축제’ 등을 개최하며, 올해 대선에서 교육과 의료의 공공성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