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8월부터 극심한 노사갈등을 겪고 있는 영남대의료원지부가 쟁의조정신청을 접수하고 본격적인 투쟁에 돌입한다는 방침이다. 보건의료노조는 영남대의료원 사태 해결에 산별차원에서 총력을 집중하겠다고 밝혀 병원 노사간 대리전 양상으로까지 확대될 전망이다.

지난해 8월 병원측의 일방적 팀제 도입이 발단이 된 영남대의료원 노사갈등은 28명의 전·현직 노조간부 무더기 해고에 이어 부당해고로 판정받아 복귀한 노조간부 4명을 또다시 해고하는 등 병원측의 징계처분으로 더욱 고조되고 있다. 특히 지난 6월 병원측은 단체협상이 별다른 진전이 없자 일방적인 단협해지 통보로 맞서면서 사태가 더욱 악화되고 있다.

6일 영남대의료원지부는 “병원측이 올해 보건의료노조 산별교섭에서 합의한 사립대병원 5.3% 인상(비정규문제 해결비용 1.8% 포함) 안에 대해서 정규직 임금인상분에는 호봉승급분을 포함시키고 비정규직 해결비용 역시 총액을 감소시키는 등 온갖 편법을 동원하고 있을 뿐 아니라 노조가 제시한 단협요구안은 22개인데 사측이 제시한 안은 무려 100개가 넘는 등 노조활동마저 심각하게 제한하려 하고 있다”며 “지난 5일 조정신청을 접수했다”고 밝혔다.

영남대의료원지부는 “올해 임단협이 파국으로 치닫고, 노조가 쟁의조정신청까지 하게 된 데는 의료원의 불성실교섭과 노조 탄압 때문”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영남대의료원지부는 6일부터 천막농성에 돌입을 시작으로 7일 ‘영남대의료원 노조탄압 중단 촉구 결의대회 개최’ 등 강도 높은 투쟁을 전개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보건의료노조도 "영남대의료원 문제는 앞으로 사립대병원 노사관계를 좌우하는 잣대가 될 것"이라는 판단으로, 올 연말까지 영남대의료원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총력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11월 7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