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정기훈 기자
 
 
민주노동당, 민주노총, 전국농민회총연맹, 전국빈민연합 등 제 사회단체들로 구성된 2007 범국민행동의날 조직위원회가 대국민메시지를 통해 “11월11일 오후 3시 서울시청광장으로 모이자”고 호소했다. 그러나 경찰측은 이날 집회를 금지한다는 입장이어서 대규모 충돌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5일 범국민행동의날 조직위는 기자회견을 열고 △한미FTA 저지, 광우병위험 미국산 쇠고기 수입반대 △비정규직 철폐 △이라크, 레바논 파병군 철수 등 11대 민중의제를 제시하고 ‘11월11일 범국민행동의 날 국민행동지침’을 발표했다. 이들에 따르면 11월11일 약 20만여명이 전국노동자대회, 전국농민대회 등 사전집회를 열고 오후 3시 서울시청광장, 오후 6시 광화문 미대사관에 집결할 예정이다. 또한 같은 시간 차량의 경적시위, 교회와 사찰의 타종시위, 사이버시위 등이 동시에 진행된다.

그러나 경찰은 이날 집회가 개최될 경우 서울 도심 교통이 마비되고 공공 질서에 심각한 위협이 초래될 것이 명백하다는 이유로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에 따라 금지 결정을 내렸다고 밝혀 자칫 대규모 충돌이 발생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한편, 대회조직위는 다음달 1일에도 전국 16개 광역도시 및 시군구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제2차 범국민행동의날' 시위를 전개할 계획이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11월 6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