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정기훈 기자
 
 
민주노총은 5일 11대 정책 핵심요구와 88개 세부개선과제를 확정, 발표하면서 올해 대선 레이스에 본격 시동을 걸었다.

민주노총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평등한 노동 △빈부격차 없는 사회 △평화로운 통일 한반도 등 대선정책요구 3대 기조 아래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과 권리보장 입법화 등 11대 핵심요구안을 공식 확정했다고 밝혔다. <본지 11월1일자 [돋보기] 민주노총 대선요구안 시리즈 참조>

민주노총은 이날 발표한 정책요구안을 서면 질의서를 통해 각 정당에 전달하고 11월 하순께 정책비교 보고서 작성, 각 정당 정책위원회 의장 초청토론회를 개최한다는 계획이지만 이석행 민주노총 위원장은 “민주노동당 외 다른 정당에는 큰 기대를 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 위원장은 “민주노동당에 대한 배타적 지지 방침을 가지고 있는 민주노총은 권영길 후보 당선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면서 “민주노동당 외 다른 정당에 대해서는 정책요구안을 참고하라는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석행 위원장은 “한국노총의 정책연대는 꿈을 꾸는 것에 불과하다”면서 “1997년 대선에서와 마찬가지로 정치인들에게 이용만 당할 것”이라고 한국노총 정치방침에 대해 정면으로 비판했다. 아울러 ‘이번 대선에서 한국노총과는 기조부터 다르기 때문에 공조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못 박았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11월 6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