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의약분업 시행을 앞두고 병원협회, 의사협회 등이 20일 병원휴진 및 의사파업을 예고하고 있는 가운데, 보건의료노조(위원장 차수련)는 18일 병원휴진 조치를 철회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보건의료노조는 18일 오전 명동성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국민건강을 지키기 위한 의약분업은 예정대로 7월 반드시 시행돼야 한다"며 "의사단체는 병원 휴진조치를 철회하고 의약분업에 적극 동참하라"고 촉구했다.

보건의료노조가 20일 병원휴진에 대한 적극적인 입장을 표명하고 나선 데는 우선적으로 환자들의 건강권이 심각하게 침해될 수도 있다는 우려 때문. 노조에 따르면 서울 K병원은 입원환자를 절반가량 퇴원시켜 병원휴진에 대비하고 있고, S병원의 경우 수술을 무리하게 앞당겨 시행하려다 항의를 받는 사태가 발생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의약품 오남용을 막고 국민건강권을 지키자는 취지에서 의사협회, 시민단체, 복지부 등이 사회적 합의를 통해 의약분업안을 통과시켰음에도 지금 번복하는 데는 설득력이 부족하다는 설명이다. 단체행동 이전에 병원·의료개혁에 대해 우선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입장.

이에 보건의료노조는 △병원장 항의방문 및 휴진철회 촉구 △의료사고 등에 대한 대비 △환자보호자 대상 홍보물 배포 및 선전전 등의 지침을 산하 병원지부들에 내렸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