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내년부터 2010년까지 공무원 정원을 1천300명 줄이고 국 단위 이상 통폐합을 통해 7개 기구를 감축하는 등의 고강도 2단계 조직개편 및 인력 감축계획을 1일 발표했다.

인원감축, 조직 통폐합, 민간위탁 등을 통해 몸집을 줄이고 성과를 중심으로 경쟁원리를 작동시키는 강소(强小)조직 개편안으로 명명됐지만 공무원노조와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발표된 계획이라 적잖은 반발이 예상된다.

조직개편안에 따르면 시는 현재 1만432명인 정원을 내년부터 2010년까지 9천460명으로 줄인다. 상시조직진단을 통해 행정환경 변화로 기능이 쇠퇴한 조직은 인력을 감축·재배치(880명)하고, 민간 위탁이 효율적인 업무는 민간에 이양(420명)한다.

이와 함께 유사·중복 기능 통·폐합을 통해 조직 경량화를 추진하는 한편 환경, 디자인, 도심재생 등 새롭게 행정수요가 생겼거나 민선 4기 서울시 전략사업은 기구를 신설한다.

경쟁력강화추진본부에 산업국 기능을, 맑은서울추진본부에 환경국을 통합하고, 교통국과 도로시설을 맡는 건설기획국은 통합해 도시교통본부를 신설할 예정이다. 대신 물 부족에 대처하기 위해 ‘물관리국’을 신설하고, ‘2010 디자인 올림픽’, ‘강북 드림랜드 부지 공원 조성’ ‘동대문운동장 내 디자인파크 조성’, ‘주택 공급’ 등 역점사업의 경우 전담 과(課)를 설치하기로 했다.

이 같은 방식으로 10개 실·국·본부를 폐지하고 3개를 신설해 ‘4보좌관 1실 4본부 12국’인 조직체계를 ‘1실 5본부 9국’으로 슬림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3급 이상 고위직에는 복수 직급·직렬·직위 개념을 도입, 간부들 간에도 경쟁을 통해 능력과 실적에 따라 보직이 부여되는 경쟁체제로 전환키로 했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11월 2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