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법노조 전환을 눈앞에 두고 있는 전국공무원노조(위원장 손영태)가 지난달 31일 오후 용산 철도웨딩홀에서 4기 출범식을 열고 30만 조합원시대 개척을 위한 대장정을 선포했다.

출범식에는 4기 임원진과 지역조직 대표, 이석행 민주노총 위원장, 문성현 민주노동당 대표, 단병호 의원, 오종렬 공무원·교수공대위 공동대표, 한상열 한국진보연대 의장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손영태 위원장은 취임사에서 “30만 조합원 시대를 열고 민중에게 희망을 주는 공무원노조가 되도록 실천하는 노조로 거듭나겠다”며 “공무원 노동자가 더 큰 조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힘을 모아달라”고 말했다.

조합원들은 동영상 축하메시지를 통해 △조합원들의 권익향상 △기능직 차별 철폐와 하위직 정년 차별 철폐 △여성공무원 노동자 복지 향상 △공공서비스 사유화 저지 △미가입 조합원 조직화 등에 힘써줄 것을 4기 지도부에 당부하기도 했다.

공무원노조는 출범선언문에서 “4기 출범은 공무원 노동자의 경제, 사회, 정치적 권익보장을 이뤄내겠다는 약속이자 민중들과 연대해 희망찬 세상을 만들기 위한 대장정의 첫 발”이라며 “저임금에 시달리는 890만 비정규직이 존재라는 나라에서 연대와 단결을 무기로 투쟁을 계속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또 공무원노조는 “기회주의와 분열주의가 낳은 조직이탈의 아픔 속에서도 굳건히 간직해온 민주노조의 깃발을 지켜 1백만 공무원 노동자의 구심체로 설 것”이라며 “관료사회의 불합리한 제도를 타파하고, 공직사회의 뿌리 깊은 부정부패를 척결해 투명사회 건설의 역사적 책무를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11월 2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