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예산처 공공기관 경영정보 공개사이트인 ‘알리오시스템’이 개설 두 돌을 맞아 31일부터 공공기관 혁신포털로 새롭게 단장해 오픈한다.

경영개선신고센터, 채용정보시스템, 혁신커뮤니티 등의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고 쌍방향 의사소통도 강화된다. 경영개선신고센터는 공공기관의 방만경영이나 법령·지침위반·불공정·부당 거래 등을 신고하고 공공기관 관련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는 코너다. 편법 인건비 인상, 채용 차별·청탁·비리, 업무추진비 부당 집행, 허위 공시, 부당한 계약자 선정, 불공정 행위, 경영·서비스 개선 등을 신고·제안할 수 있다.

채용정보시스템은 공공기관의 채용계획과 정보를 통합적으로 제공한다. 기관별 채용분야, 자격요건, 전형절차, 우대사항 등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공공기관들은 매년 초 1년간의 채용계획을 게시하고 수시로 변동사항을 공시한다.

공공기관들간 혁신 관련 지식과 정보를 공유하고 혁신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네트워크인 혁신커뮤니티도 신설되고, 공공기관들이 스스로의 혁신진행단계, 실태, 문제점 등에 대해 진단하고 그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혁신 자가진단시스템도 만들었다. 혁신커뮤니티에서는 공공기관들이 추진하고 있는 혁신사례, 사회공헌활동을 파악할 수 있다.

알리오시스템은 지난 2005년 12월 공공기관의 경영정보를 국민들에게 공개해 운영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구축됐고 현재 297개 공공기관의 주요 경영정보를 공시하고 있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10월 31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