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정기훈 기자
현재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무기계약직 전환 규모는 6만3천명 가량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수 노동부 장관은 29일 오전 불교방송 라디오 ‘조순용의 아침저널’과의 인터뷰를 통해 “공공부문이 민간기업을 선도하기 위해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준비해서 지난 10월1일자로 7만여명 규모의 정규직화를 하도록 했다”며 “현재는 당초 계획의 90% 가량인 약6만3천명 규모가 이미 정규직화 됐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10월말까지는 95% 가량이 정규직(무기계약직)으로 전환될 것으로 보인다”며 “노동부도 이 과정에서 300명 정도 비정규직을 정규직화 했다”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 6월26일 10월부터 중앙행정기관, 지자체, 학교·교육행정기관, 공기업·산하기관 등 공공기관에서 근무하는 비정규직 7만1천861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한다고 밝힌 바 있다.

KTX 3자 협의체 구성이 한 달이 되도록 지지부진한 상황에 대해 이 장관은 “처음엔 KTX승무지부가 전제를 달아 문제제기를 하다가 공익위원 인선을 공정히 하면 따르겠다고 물러섰는데 이제는 철도공사가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며 “하지만 가까운 시일 내 문제가 풀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그는 “제가 3자 협의체를 만들려고 했던 것은 (승무원의 직접고용 여부와 관계없이) 정부가 도급으로 문제를 풀려고 했던 것이 잘 한 것이냐는 반성을 해보자는 의미였다”며 “전문가를 불러서 논의해서 잘못됐다고 판단된다면 정부도 겸허히 정책을 바꾸겠다는 의미에서 추진한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 장관은 장관직 사퇴 시점에 대해 내년으로 넘기겠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처음에는 정기국회 끝나는 시점인 11월24일 즈음에 그만 두면 되겠지 했는데 아직 밀린 일도 있고 끝내야 할 일도 있다”며 “자유로운 마음으로 그만 두려면 금년을 넘기고 내년 인수위가 구성되면 그 다음 정부부처에서 나갈 분이 있을 테니 같이 의논해서 나가면 좋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 시점과 관련해서는 이 장관은 “공직선거를 위해 사퇴를 해야 하는 시점인 내년 2월9일”이라며 그 즈음 사퇴할 것을 시사했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10월 30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