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27일 박상규 사무총장 등 당4역과 진념 재경부장관, 김호진 노동부장관, 이근영 금감위원장,장영철 노사정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 당정회의를열어 금융계 파업 대책을 협의하는 등 발빠르게 움직였다.

정부와 여당은 이날 회의를 통해 금융계 파업에 대한 공권력 투입이 부득이한 조치라는데 인식을 같이 하고 향후 확고한 원칙에 입각, 금융 개혁을 지속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또 은행 노조원의 업무 복귀를 종용, 국민. 주택은행의 영업을 조속히 정상화시키기로 했다.

김영환 대변인은 "파업현장에 공권력이 투입된 것을 안타깝게 생각하지만 금융개혁은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과제인 만큼 당은 조속한 문제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한나라당 권철현 대변인은 성명을 통해 "정부의 공권력을 투입 결정이 미리 짜여진 각본에 의한 것이라면 용납할 수 없다"고 정부측을 겨냥한 뒤, 노조에 대해서는 '선복귀''후협상'전략으로 현업에 복귀할 것을 당부했다.

권 대변인은 "28일 예정된 금융권 총파업은 어떤 일이 있어도 자제돼야 한다"며"더 이상의 금융마비는 금융대란으로 이어져 국가를 위기에 몰아넣을 뿐이므로 즉시 현업에 복귀해 정부와 협상을 재개하며 국민의 지지를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자민련 유운영 부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극한대결은 정부와 노조 어느 쪽에도 도움이 될 수 없으며 국민들에게 불만과 불안만 가중시킬 뿐"이라며 "노조는 즉각 업무현장에 복귀, 국민 불편을 해소시켜야 하며 정부도 대화재개를 위한 성의있는 자세를 보여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