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운동사회내 성폭력 뿌리뽑기 100인위원회'(100인위)의 명단공개와 관련, 민주노총(위원장 단병호)은 조사팀을 구성해 관련 사건을 조사하기로 했다.

그동안 수많은 논란을 불러일으킨 100인위 명단공개 이후 조직적, 공개적으로 입장을 밝힌 것은 민주노총이 처음. 민주노총은 지난 21일 성명서를 내고, "우리사회 전반에, 노동조합운동 내에 여전히 남아있는 남성중심의 문화를 인정한다"며 "이번의 공개발표를 민주노총 내부의 일상적인 문화에 대한 문제제기로 받아들인다"고 밝혔다.

이미 공개된 인사 중에 민주노총 소속 인사가 5명이나 되는 것은 민주노총조차도 남성중심의 문화와 관습에 대해 별다른 문제의식을 갖지 못해왔다는 것을 인정, 공개발표가 내부를 들여다보고, 개혁하는 계기가 돼야 한다는 것.

또 민주노총은 "이번 문제의 해결과 재발방지를 위해서는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라며 "민주노총 내에 조사팀을 구성해 사건에 대한 구체적인 조사를 벌이며, 조사에서 밝혀지는 사실에 적합하게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공식적으로 밝혔다.

이에 민주노총은 이들 5명 중 4명은 이미 몇 차례에 걸쳐 조직적으로 처리됐다고 판단, 아직 아무런 절차를 밟지 못해온 민주노총 ㅎ모 임원 건에 대해서만 조사를 벌일 계획이다. 따라서 민주노총은 빠른 시일안에 임원급 중 조사팀장을 임명하고 이번 주 내에 여성간부들로 조사팀을 구성할 것으로 보인다.

조사팀에 남성이 들어갔을 경우 불공정하다는 지적을 받을 가능성이 있는 등 깔끔하게 처리되기가 어려울 것으로 보고, 민주노총 소속 여성간부들이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조사하는 것이 낫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민주노총은 "당시 ㅎ모 임원 건의 경우 피해당사자들이 공개를 원치 않았음에도 공개를 했기에, 100인위는 조사과정에서 피해자를 만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