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인 등 유명인사들의 학위 위조 파문으로 불거진 학력검증이 평범한 직장인들에게까지 확산될 조짐이다.

27일 중외제약은 일반 기업으로는 처음으로 전 직원을 상대로 학력검증 조사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중외제약 관계자는 “최근 불거지고 있는 학력위조 사례에 비춰봤을 때 회사 직원 가운데 학력을 위조한 직원이 있을 수도 있다고 판단, 1천여 명에 달하는 임직원을 대상으로 학력검증을 실시키로 했다”고 밝혔다.

중외제약은 임직원의 학교에 졸업 여부 등을 문의하는 방식으로 학력검증을 실시, 허위 학력이 적발될 경우 인사위원회 회부해 감봉 및 보직해임 등 조취를 취할 예정이라고 밝혀 후폭풍이 예상된다. 특히 이번 조사에서는 외국 대학출신 및 연구분야의 전문 인력들의 학위 소지 여부 등을 집중 점검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앞서 지난 24일 검찰은 학술진흥재단으로부터 비인증 대학(해당 국가가 학위 수여 기관으로 인정하지 않는 대학) 박사학위 취득자 명단을 넘겨받아 대학교수 10여명을 포함해 100여명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고 밝힌 바 있다. 검찰을 이 학위를 이용해 대학, 연구소, 기업 등에 취업한 사람에 대해서는 ‘업무방해’ 혐의로 사법처리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이처럼 일반 사업장까지 학력검증 바람이 확산되고 있으나 노동계는 아직까지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공공운수연맹 공공연구노조 관계자는 “현재 대부분의 연구원 내에서 학력검증 움직임은 없다”면서 “때문에 상당수 조합원들도 별로 신경을 쓰고 있지 않다”고 전했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8월 28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