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 홈에버에서 불매서명운동을 벌였던 민주노총 중앙통일선봉대원 3명이 예상과 달리 지난 12일 구속되면서, 민주노총 등이 당황해하고 있는데요.

-사실 쉽게 구속을 예상하지는 못했던 일이라고 하네요. 사건 당시 통선대원들은 매장을 무력점거한 것도 아니고 아무런 제지도 받지 않은 채 매장에 들어가 불매서명 운동을 하다가 갑자기 들이닥친 경찰병력에 연행됐는데요.

-이 과정에서 매장안에 있는 기물이 파손됐다는 사실이 주요하게 적용되면서, 영업방해와 재산손괴혐의로 구석됐다고 합니다.

-지금 매장안의 기물파손이 통선대가 저질렀다는 명확한 사진자료 등의 증거도 없다고 하는데요. 특히 통선대에 의한 기물파손이 사실이라 하더라도 배상금만 내면 될일을 구속까지 시킨 것은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입니다.

손학규 후보의 방문은 새삼스러운 일이 아니다.

- 대선 공약 작성과 조합원 명부 1차 취합 등 한국노총이 정책연대를 위한 드라이브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 와중에 10일 대선 예비후보로는 처음으로 손학규 미래창조 대통합 민주신당 후보가 한국노총을 방문했습니다.

- 손 후보는 "대선출마 선언 이후 대선출마 선언 이후 첫 번째 공식행사로 한국노총을 방문한 것을 뜻 깊게 생각한다"고 인사말을 열었습니다.

- 이에 이 위원장은 "손학규 후보가 첫 번째 공식행사로 우리를 찾은 것은 새삼스러운 일이 아니다"고 말했습니다. 모인 사람들이 이유를 몰라 뜬금없어 하는 분위기도 잠시 이 위원장은 "손 후보가 경기도지사 시절부터 한국노총과 많은 부분을 함께 해 왔기 때문에 첫 번째 공식방문을 한국노총으로 한 것에 대해 놀라지 않는다"며 환영의 뜻을 나타낸 것입니다.

- 손 후보는 한국노총 경기지역본부 이화수 의장과 함께 경기도 지역에 114개의 해외 기업유치를 성사시킨 바 있습니다. 이런 배경으로 이 위원장이 농담을 던진 것입니다.

대영빌딩 식당가의 수배자 효과

-민주노총이 입주해 있는 서울 영등포 로타리의 대영빌딩에는 갖가지 일화들이 많습니다. 민주노총을 비롯해 각 연맹들이 많이 들어와 있다보니 얽힌 이야기들도 다양합니다. 대영빌딩은 '민주 노총 1청사'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전국금속노조 임원들 대부분이 6월말 FTA파업으로 체포영장이 발부된 상태입니다. 정갑득 위원장을 포함한 수배자들은 대영빌딩을 벗어나지 않고 있습니다. 사무실에서 식사를 해결하는 경우도 다반사입니다. 기껏해야 지하1층 식당을 오가는 정도입니다. 지하1층 식당가로서는 때 아닌 단골이 생긴 셈이죠.

-최근 이곳 식당가를 찾은 영등포서 소속 경찰들과 모 식당 주인 사이의 일화입니다. 선후관계는 명확하지 않으나, 수배자들에 대한 이야기가 화제가 된 듯 합니다. 대화가 오가는 과정에서 식당 주인이 경찰에게 수배자를 잡지 말아달라고 부탁했다는군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식당 매상이 떨어진다는 것이었습니다. 운신의 폭이 제한된 수배자들이 대영빌딩 식당가를 살리고 있다는 설명으로 이어지게 되는 군요.

기자실 이전 둘러싼 충돌 시작

- 이른바 ‘취재지원 선진화방안’을 둘러싸고 기자들과 정부가 본격적인 충돌양상을 보이고 있다고 하던데요?

- 예, 얼마 전 정부의 취재지원 선진화방안에 따른 기자실 운영안이 공개돼 발칵 뒤집힌 바 있는데요. 운영안은 정부가 언론사 엠바고 제재를 하고 정례브리핑 참석 여부도 체크해 불이익을 주는 것 등을 골자로 하고 있지요.

- 이어 정부는 기자실 이전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우선 세종로청사 별관 기사송고실 공사를 마무리 짓고 외교부 기자들에게 옮길 것을 요구하고 있는데요. 외교부 기자들은 피랍사건 등 현안이 끝날 때까지 송고실 이전을 연기해달라고 요청했다는데요. 분초를 다투는 취재를 하느라 정신이 없는데 송고실을 이전하라는 것은 너무 일방적이란 주장이지요.

- 이는 곧 외교부를 시작으로 취재지원 선진화방안을 둘러싸고 기자들과 정부가 본격적인 충돌을 빚고 있는 상징적 사건이라고 보입니다. 결국 이 같은 충돌은 다른 부처에서도 이어지지 않을까 전망되는데요.

- 노동부 역시도 그 같은 조짐이 보이고 있습니다. 노동부 기자들도 오는 16일 총회를 열어 정부의 기자실 운영안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한다고 합니다. 이 역시 높은 수위의 대응책이 마련된다면 충돌이 불가피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8월 14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