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논의를 진행 중인 기업은행노사가 재경부의 예산통제로 협상에 난항을 거듭하고 있다.

18일 기업은행 노사에 따르면 노조는 비정규직의 전원 정규직화를 요구하고 있으나, 은행측은 국책은행인 기업은행이 정부예산통제를 받고 있어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정부 예산통제로 올해 내 전원 정규직화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며 "정규직 전환에 따른 인건비 부담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기업은행지부 관계자는 "노조는 어떤 형태로든 전원 정규직화를 이뤄내고 2009년 7월 이후 부터는 비정규직 채용을 하지 말자는 것을 제안했다"며 "은행 측에서 정규직 전환의 의지를 갖고 정부와 성숙한 논의를 해야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기업은행 노사는 비정규직의 처우개선부분에 대해서는 지난 2월부터 상당한 진전을 보이고 있다.

2월에는 경조금 지급기준을 정규직과 동일하게 비정규직들에게까지 확대했으며, 3월에는 종합건강검진 대상에 비정규직을 포함시켰다.

비정규직의 전원 정규직화를 요구했던 6월 노사협의회에서는 사내복지기금에서 지원되는 복지부문을 정규직과 동일하게 한다는 데 합의했다.

7월1일부터 비정규직에게까지 확대되는 복지제도 지원내용은 은행 정규직들의 3대 핵심 복지부문인 자녀학자금 지원, 사택임차 지원, 사원연금 등은 포함되지 않았다. 그러나 자기개발비, 유치원비 보조금, 의료비 보조 등 진전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표 참조)


기업은행지부 관계자는 "복지부문을 동일하게 가져가는 것은 어느 정도 해결된 것으로 보인다"며 "이제 남은 것은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통해 고용안정을 기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7월 19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