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KPS와 지역난방공사, 기은캐피탈 등 공기업 3곳에 대한 정부의 상장 추진이 본격화되고 있다.

정부는 연내 상장을 추진할 공기업으로 이 3곳을 사실상 확정했으며 오는 18일 열리는 공공기관운영위에서 매각할 지분 등을 최종 결정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 3곳의 자산을 모두 합해도 4조원에 불과하고 이 가운데 10~20%를 상장하더라도 증시에 미칠 영향은 미미해 우량주 공급확대라는 정부의 계획을 달성할 수 없다는 회의론이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

지역난방공사는 정부가 지분 46.1%를 보유한 1대주주로 자본금 434억원, 자산 1조7천496억원이다. 한전이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는 한전KPS는 자본금 90억원, 자산 3천554억원이고, 기업은행이 99.3%를 보유한 기은캐피탈은 자본금 654억원, 자산 1조6천229억원 규모다.

이 때문에 정부는 우량 공기업 상장이라는 정책목표를 충족하기 위해 다른 공기업 가운데 상장 추진 대상을 물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추가 후보군으로는 한전KDN과 한국원자력연료 등 한국전력 산하 일부 공기업이 거론되고 있다.

전력 관련사들이 다수 상장 대상에 포함되면서 전력연대와 발전노조 등 노조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산자부는 이에 대해 "공공기관운영위에서 이번 상장 작업이 민영화 차원이 아니라는 점을 명확히 해줄 것을 요구할 예정이며 이를 토대로 관련사 노조를 설득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정부는 지난 5월 국무총리 지시로 공기업 상장을 검토해왔고 최근 관계부처 회의를 열어 15곳 정도의 상장 가능성을 집중 검토해왔다. 관련법 개정이 필요한 대규모 공기업은 국회 논란과 연내 상장 가능성이 희박해 탈락됐고, 발전 관련 소규모 공기업들 위주로 최종 대상에 올랐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7월 12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