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조, "잠정합의안 받아들이지 않으면 파업 계속할 것"

한국통신노사(위원장 이동걸, 사장 이계철)가 20일 오전 잠정합의에 도달했으나 공사측에서 합의서 서명직전 내용수정을 요구해 교섭이 다시 난항을 겪고 있다.

노사는 밤샘 물밑 접촉을 통해 20일 오전 8시경 잠정합의에 도달했다. 노조는 쟁의대책위원회를 열어 잠정합의안을 수용했으며 오전 8시 30분경 보고대회를 열어 조합원들에게 잠정합의내용을 공개했다.

그러나 공사가 '114안내, 선로보수유지, 콜센터 등의 통합과 전화가설업무의 분사화를 중단한다'는 합의내용을 '정부의 공기업 구조조정 정책과 배치된다'며 '중단'에서 '유보'로 수정하자고 요구했다.

노조는 쟁의대책위원회를 열어 "잠정합의안이 준수될 때까지 파업투쟁을 계속"하기로 결정하고 지방에 남아있는 모든 대오의 명동성당 집결을 명령했다. 그러나 노조는 민주노총을 통해 협상을 계속 진행할 계획이어서 막판 타결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노사의 잠정합의안은 △명예·희망퇴직은 현시점으로 종료하며 향후 시행은 노사합의에 의해 시행한다 △사측이 발표하고 문서로 시행한 '인력풀'제도를 전면 철회한다 △한국통신공사 민영화추진은 노사대표자를 포함한 '구조조정 특별위원회'를 노사동수로 구성해 협의 후 시행한다. 특히 114안내, 선로보수유지, 콜센터 등의 통합과 전화가설업무의 분사화는 중단한다 △명예·희망 퇴직자 위로금 지급을 위한 성금모금은 전면 중단한다 △지난 9월 합의된 보수관련문제는 이번달 안에 해결한다 등 총 5개 항으로 이뤄져 있다. 또한 노사는 파업관련 징계문제에 대해 노조집행부와 지방본부장으로 제한하고 조합원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한다고 합의했다.

한편 이동걸 노조위원장은 잠정합의안에 대해 "100% 성공했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인력감축과 구조조정 계획의 중단 등을 이뤄냈다"고 평가하면서 "노조가 양보할 수 있는 마지막 안이었던 만큼 개악요구는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