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말 부산지노위의 중재안에 근거해 월급제 임금협약을 체결한 이후, 내부의 심한 반발에 직면했던 부산지역택시노조(위원장 권오만)는 16일 새로운 임금협약을 전면 거부하고 사업주와의 추가협상에 들어가되, 새로운 협상안에 대해 조합원 찬반투표를 묻기로 결정했다(관련기사 본지 5월2일, 5월11일, 5월17일자 보도)

노조는 이날 오후2시 부산시 신평교통문화회관에서 운영위원회를 개최하고 이같이 결정했다. 찬반투표 일정은 확정되지 않았으나, 내달 중순까지는 실시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곧 작업에 들어갈 추가협상안과 관련, 노조의 한 관계자는 "기존의 협약안을 일부 보완하는 수준이 아니라 전면적으로 뜯어고치게 될 것"이라며 "의견수렴을 거쳐 결정되겠지만, 월급제의 내용은 당연히 포함될 것"이라고 말했다.

당초 이날 운영위원회는 월급제 실시에 대한 찬반투표 실시여부를 논의할 것으로 알려져 초미의 관심을 끌었다. 만약 월급제 찬반투표에서 부결될 경우, 이것이 택시노동계에 미칠 파장이 엄청날 것이라는 판단에서였다.

특히, 부산지역택시노조가 체결한 임금협약이 월급제이냐, 아니냐를 놓고 전택노련과 민주택시연맹이 이견을 보이는 상황에서 이 찬반투표는 양측의 갈등을 더욱 증폭시킬 수 있다는 우려도 컸다.

따라서 추가협상안에 대한 찬반투표로 전환한 이날 결정은 불필요한 위험을 피하면서 사태를 정상화시키려는 운영위원들의 의지가 최대한 반영된 결과하는 분석이다.

그러나, 위기요인은 아직도 남아있다. 사업주들이 노조의 결정을 받아들일 것인가 하는 점이다. 사납금제도를 선호하는 사업주들이 당장은 이를 문제삼지 않겠지만, 훨씬 강화된 전액관리제법이 오는 8월이면 시행되기 때문에 낙관할 수만은 없다는 지적이다.

올해 의욕적으로 월급제 도입을 추진했던 노조는 지노위 중재에 의거해 월급제 전면실시를 눈 앞에 두었다가, 중재안의 일부 조항에 문제가 있고 조합원들은 사납금제에 안주하는 경향을 보이는 등 '복병'을 만나 지난 5월초부터 내부갈등이 계속돼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