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국환 산업자원부 장관이 한전 자회사를 기존 6개사에서 8∼9개로 늘리고, 외국인 지분제한을 30%로 확대하겠다는 발언을 한 것이 알려져, 전력노조(위원장 오경호)가 민영화 추진에 있어 노조와 협의한다는 노사정 합의정신에 위배된다며 반발하고 있다.

전력노조는 지난 18일 성명서에서 "산자부 장관의 발언은 기존의 한전 민영화 방침과 효율성과 국민의 편익을 위해 전력산업 구조개편을 추진한다는 논리를 정면으로 부정하는 심각한 사태"라고 규탄했다.

전력노조는 발전자회사 분리방안은 이미 99년에 산자부에서 상업적 측면과 기술적 측면을 고려해 확정했다고 했으면서, 이를 번복하는 것은 매각을 손쉽게 하기 위한 관료적, 편의주의적 발상에 기인한 것이라며 산자부 장관은 책임지고 사퇴할 것을 촉구하기도 했다. 전력노조는 외국인 지분한도 확대도 국부유출에 대한 고민없이 국가기간산업을 헐값에 매각하려는 매국적 발상이라고 규탄했다.

전력노조는 또한 전력거래소의 인원을 100여명 증원해 낙하산 인사를 기도하고 있다며 전력거래소와 신설되는 전기위원회 인원에 대해 공무원의 겸업 금지를 법제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력노조는 정부가 졸속적인 전력산업 구조개편 정책을 강행할 경우, 투쟁으로써 정부정책에 맞설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