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의 실업자 2,500여명이 정부의 장기실업 대책 수립과 공공근로예산 확충을 촉구하기 위해 17일 종묘공원에 모인다.

민주노총 등 전국의 130여개 민간 실업자 지원단체들이 꾸린 전국실업극복단체연대회의(연대회의·공동대표 오충일 단병호 명진)는 이날 오후 2시부터 '장기실업자를 위한 실업대책 수립 촉구와 공공근로 사업 축소 반대를 위한 전국 결의대회'를 갖는다.

이들은 "정부가 총선용으로 선심성 공공근로를 남발해 공공근로사업 예산이 불과 4%만 남아 하반기 공공근로 참가자의 절반이상인 13만여명이 탈락할 위기에 처했다"며 "특히 이들의 대부분은 취업이 어려운 저학력, 비숙련자로 정부의 지원 없이 노동시장에 내맡겨진다면 사실상 생계를 잇기도 어려운 상황"이라고 대책마련을 촉구한다.

또한 이들은 "실업률은 떨어지고 있지만 실업은 특정 계층을 중심으로 고착화되고 있고 빈부격차는 점점 더 벌어지고 있다"며 장기실업자에 대한 근본 대책 마련도 요구한다.

이날 대회에서는 이같은 요구안을 지지하는 서명운동도 진행하며, 연대회의는 이미 서명에 참가한 2만3,251명의 서명지와 함께 국회 예결위에 전달할 예정이다. 또한 민주당과 한나라당 정책위를 방문, 실업자들의 요구를 전달,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요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