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안건을 산별임단협에서 논의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금융노조 교섭위원들은 5일 11차 산별교섭을 앞두고 "각 지부 간 편차가 크지만 산별임단협에서 큰 방향을 반드시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금융노조의 입장은 최근 시중은행 사용자들의 입장과 대비되는 것이어서 주목된다. 시중은행 노무담당자들이 지난 4일 은행연합회에서 개최된 회의에서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안건을 각 지부노사의 개별 협상에 맡기기로 의견을 모았기 때문이다.

노무담당자 회의에 참석한 시중은행의 한 관계자는 "금융노조가 제안한 전원 정규직화 안을 수용하기 어려우며, 은행마다 형편이 달라 산별임단협에서 결정하기가 너무 어렵다는 데 공감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특히 참석자들은 KB국민은행이 이 문제를 어떻게 처리할지에 관심을 표명했다"며 "국민은행 관계자가 3~4개 안을 검토 중에 있다고 보고했다"고 덧붙였다.

그렇지만 금융노조 관계자들은 "은행측의 주장은 결코 수용할 수 없다"는 반응이다. 금융노조는 일률적으로 안을 도출하기 어렵긴 하지만, 반드시 큰 틀을 정해놓고 갈 것이라는 뜻을 밝히고 있다. 금융노조 산하 각 지부에서도 비슷한 반응을 보였다. 한 지부의 관계자는 "금융노조가 전원 정규직화라는 현재의 안을 계속 밀어붙여야 지부 보충교섭에서 협상의 여지가 있다"고 강조했다.

산별교섭이 진행 중인 상황에서 각 지부가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방식을 독자적으로 발표하는 것은 문제라는 지적도 나왔다. 금융노조 관계자는 "부산은행지부가 저직급 신설을 통한 정규직화에 합의한 것은 문제가 있었다"면서 "제대로 산별노조를 하자는 것인지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7월 6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