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가 지부별 조합비 편차 줄이기에 나선다. 또 한국기업데이터노조가 금융노조에 새로 가입했다.

금융노조는 3일 지부대표자회의를 개최해 본조와 지부 간부들로 태스크포스 팀을 구성하는 한편, 기업데이터노조의 금융노조 가입을 만장일치로 인준했다.

금융노조는 지난해 산별강화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조합비 징수기준과 지부별 편차 극복을 위한 방안을 검토했으나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새로 구성될 태스크포스 팀은 각 지부마다 조합비 징수기준이 통상임금의 0.7~1.2% 등으로 차이가 나고 있는 것을 극복할 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아울러 은행→본조→지부 체계와 은행→지부→본조 체계가 혼재된 조합비 징수 절차를 산별 강화차원에서 본조 집중으로 일원화 시키는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금융노조는 오는 11월까지 조합비 납부기준과 징수방법과 관련된 방안을 만들어 2008년부터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기업데이터노조가 가입해 금융노조 지부 수는 38개로 늘었다. 지난해 설립된 기업데이터노조는 조합원 97명이며, 그 동안 상급단체가 없었다.

이날 대표자회의에서는 10차 교섭까지 진행된 산별임단협 상황을 공유했다. 금융노조는 현재 13개의 핵심 단협안 중 '건강진단 매회 1회 이상 실시', 지급률 및 지급기간 등의 각 지부 노사 합의를 전제로 한 '불임휴직 유급화', '육아휴직 1회 분할사용' 등에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정년을 60세까지 2년 연장하는 안도 노사 간에 의견접근이 이뤄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금융경제연구소, 새 정부에 금융정책 제안키로
국책은행 재편 방안·은행 소유지배구조 등 담을 예정
금융경제연구소가 신자유주의 금융화에 대항하는 금융산업 틀을 만들어 새 정부에 제안할 예정이다.
 

연구소는 3일 금융노조 지부대표자회의에 앞서 진행된 사원총회에서 "올해 대선에서 어떤 세력이 집권을 하더라도 금융정책은 노무현 정부의 연장선상에서 전개될 것이다"며 "오는 8월말까지 금융산업과 국민경제를 바람직하게 재편할 수 있는 틀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연구소는 향후 예상되는 금융체제가 금융노동자의 고용안정성을 훼손할 것으로 내다봤다. 또 은행과 은행, 은행과 자본시장 간에 경쟁이 격화 되면서 시장경쟁에만 금융산업을 맡겨둘 것인가에 대해 근본적인 검토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진단했다.
 

아울러, 외국인 지분이 압도적인 금융지주회사의 소유구조, 정부소유 은행 및 국책은행 민영화, 노동자 경영참가 등에 대한 재검토가 절실하다고 지적했다.
 

이종태 금융경제연구소 연구위원은 "새로운 금융체제는 실물경제에 대한 자원배분 기능을 정상적으로 맡을 수 있는 체제인지, 수익성과 건전성 위주의 시스템이 자칫 공공성을 짓밟을 가능성은 없는 것인지에 대한 면밀한 검토를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7월 4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