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통신노조, 한국통신계약직노조가 모두 파업에 들어간 가운데, 한국통신이 민영화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는 선로유지보수 부문의 도급화가 뜨거운 쟁점으로 부각되고 있다.

현재 한국통신은 구조조정 차원에서 정규직 3,000명의 명예퇴직, 선로유지보수(전화가설, 고장수리 등)에 종사하는 계약직 7,000명에 대해 이 달 말까지 해고를 요구하고 있다.

이와 관련 이미 선로유지보수 부문의 도급업체 입찰이 시작됐으며, 오는 22일 가설사업 부문 도급업체의 공개입찰을 시작하는 등 빠르게 도급전환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7일째 파업을 맞고 있는 한국통신계약직노조(위원장 홍준표)는 19일 "계약직원 7,000명을 해고시키기 위한 임시방편으로 선로유지보수 부문의 도급화를 추진하고 있다"고 비난,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이날 계약직노조는 회사측이 도급전환 후 재취업을 조건으로 공사발주 보장을 하면서 1∼3개월 수의계약을 맺으면서 전원 사직서를 받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실제 노조에 따르면 지난 9월초 도급으로 전환한 둔산전화국 직원들이 이 달 5일 전원해고된 바 있고, 11월초 김해에서 1개월 위로금과 오토바이 지급을 약속하며 도급으로 전환시키더니 일주일도 못돼 하청업체로부터 고용책임을 질 수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계약직노조는 이번 파업에서 계약직노동자 해고 철회, 무분별한 도급업체 전환 철회를 요구하고 있으며, 한국통신노조도 도급전환 반대를 요구하고 있다. 도급전환은 우선은 계약직에 불똥이 떨어지지만 선로유지보수 부문에도 다수의 정규직이 포진돼 있어 적잖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