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제 요즘 홈에버 매장에 가보면, ‘비정규직 차별 철폐’라는 문구가 쓰인 하늘색 티셔츠를 입고 있는 조합원들을 쉽게 만날 수 있는데요. 매장객들마저 “옷이 너무 시원해 보인다”며 파업 중인 조합원들을 거부감 없이 대하고 있습니다.
- 고객이미지를 중요하게 여기는 서비스업종의 경우, 노조가 이미지 타격을 감수하고 파업을 벌이기는 정말 어려운 일인데요. 홈에버의 경우, 고객들이 부담감을 덜 느낄만한 투쟁복을 선택해 큰 무리 없이 파업을 진행 중인 셈이죠. 한 조합원은 “회사에 타격을 주기 위해 파업을 벌이는 건데, 노조가 아무래도 너무 쿨한 투쟁복을 고른 것 같다”며 웃음 짓기도 했습니다.
금속노조, 상집회의 축소
-금속노조가 지난 18일부터 상무집행위원회를 실장급 이상 간부들만 참가하는 회의로 진행키로 했습니다. 이전까지는 사무처 간부 50여명 전원이 참여하는 회의였습니다.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금속노조 차원의 방안인데요. 회의 자체가 구성원간의 의사소통을 위해 필요하지만, 모든 구성원이 참가할 필요는 없다는 금속노조의 판단입니다.
-금속노조는 노동계 내에서도 회의를 오래하기로 유명하죠. 금속노조는 매주 월요일에 상집회의를 열고 있는데요. 사무처 직원들의 상집회의 참가로 월요일 오후에는 사무실이 텅 비곤 했습니다.
-반대로 덩치를 줄인 회의체계가 다양한 의견을 모을 수 없다는 단점을 지니게 되는데요. 금속노조가 앞으로 어떤 방식으로 회의체계를 정착시킬지 관심입니다.
언론사 사장 만난 민주노총 위원장
-이석행 민주노총 위원장이 두 번째 서울지역 현장대장정을 시작했습니다. 벌써 이틀째 일정을 소화하고 있는데요. 언론사 방문 일정이 눈에 띕니다. KBS, MBC, SBS 등 방송사와 주요 일간지를 찾았는데요. 조합원을 만나는 일정도 있었지만 각 언론사 사장을 모두 만났다고 합니다.
-대개 현장대장정 일정에 맞춰 언론사 편집국장과 사장들이 만나고 싶다는 의사를 전해왔다는데요. 이위원장은 고용문제 뿐만 아니라 주요 현안과 언론사의 왜곡된 시각 등에 대해 얘기를 전했다고 합니다. 이번 방문이 민주노총의 정책 등 진면목을 알리는 계기가 됐을 거라는 게 민주노총의 생각입니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6월 20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