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교통부는 경남 등 일부 지방자치단체가 요구해 온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의 분산배치를 수용하지 않기로 했다고 19일 밝혔다.

정창수 공공기관지방이전추진단 부단장은 이날 정례브리핑을 통해 “공공기관을 혁신도시내에 일괄이전한다는 원칙에 따라 분산배치 요구는 수용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경남 등 일부 지자체는 진주로 이전할 공공기관을 마산 등으로 분산해 줄 것을 요청해왔다.

한편, 수도권 공공기관이 이전해 갈 전국 각지의 혁신도시는 IT기술로 방범, 교통, 재난 등을 관리하는 최첨단 U시티로 건설된다. 건설교통부는 19일 이 같은 내용의 대구·울산 등 7개 혁신도시 개발계획을 승인 고시했다고 밝혔다. 전북, 제주, 부산 혁신도시는 다음달 중으로 개발계획 승인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날 승인된 개발계획에 따르면 방범, 교통, 재난 등 ‘U시티 공통 기반서비스’를 필수적으로 설치하고, 혁신도시별 특성과 환경에 맞는 특화서비스를 개발 구축한다. 예를 들어 강원과 제주의 경우 관광정보, 광주ㆍ전남은 교육정보, 울산은 원격진료 서비스가 특화된다.

또 예산절감과 도시미관 차원에서 강원, 광주·전남, 충북, 경남, 전북 5개 혁신도시에는 전기·가스·수도 등의 공급설비, 통신시설, 하수도시설 등 지하매설물을 함께 수용하는 ‘공동구’를 설치할 계획이다.

아울러 범죄 예방을 위한 환경설계 기법(건물구조, 도로 형태, 조명 등 물리적 환경 개선을 통해 범죄기회를 차단)을 도입키로 했다.

건교부는 혁신도시 내 진입도로와 상ㆍ하수 시설 및 기타 국고지원이 불가피한 시설 설치를 위해 국고를 지원하고, 광주ㆍ전남 공동 혁신도시에는 다른 혁신도시보다 추가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각 이전 공공기관은 다음달 말까지 구체적 지방이전 계획을 수립해 소관부처에 제출할 예정이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6월 20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