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부터 한미FTA 저지 파업을 예고하고 있는 전국금속노조가 언론과의 전쟁을 선포했습니다. 잘못된 보도에 대한 법적 대응에 나서겠다는 계획입니다.

-이번 파업에 대한 악의적인 보도 태도로 인해 금속노조의 파업 정보가 잘못 전달되고 있다는 불만입니다. 지난 8일 이후 대다수 언론에서 보인 파업에 대한 보도 내용이 사실과 다르다는 것인데요.

-더 이상 방치한다면 이번 파업과 향후 금속노조 산별교섭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판단도 작용했습니다.

-지난 13일 중앙집행위원회에서는 특정 경제지에 대한 불만이 제기되기도 했습니다. 13일자 기사에서 완성차 4사 지부장들의 모임을 악의적으로 왜곡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한미FTA 반대파업에 대해 부정적 시각을 보이고 있는 일부 언론도 거론됐습니다.

-특히 정치파업에 대해 가장 많은 비난을 받고 있는 현대차지부에서는 오보를 낸 경제지에 대한 법적 소송을 구체화 시키고 있습니다. 금속노조의 보수언론과의 전쟁이 어떻게 전개될 지 관심입니다.

민주노총 울산본부 간부의 편지

-한미FTA저지를 위한 금속노조 파업을 놓고 사회가 시끄러운데요. 이와 관련해 민주노총 울산본부 간부가 진보언론을 비롯해 중앙지, 지방지 기자들에게 장문의 편지를 보내 왔습니다.

-이 관계자는 평소에 보도자료나 성명서를 보내주던 간부인데요, 이번에는 보도자료가 아니라 “(언론보도 행태를)그냥 보고만 있을 수 없어 몇 자 적었다”며 편지글 형식으로 언론사기자들에게 언론의 책무를 호소했습니다.

-이 간부는 “현대차노조가 합법파업을 할 때도 비난하던 언론이, 이제는 불법파업을 비난하면서 찬반투표 과정 등 합법파업의 절차를 친절히 설명하고 있다”며 비꼬았습니다. 특히 이 관계자는 “한미FTA에 대해 언론이 정부의 거짓말을 앵무새처럼 따라하고 있다”며 중앙지와 지방지 기자들을 대놓고 맹비난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간부는 “파업을 지지해달라는 요구는 하지 않겠다”며 언론사 기자들에게 “호소”했습니다.

-“아무리 기자여러분들이 파업 자체가 싫더라도 엄중처벌과 법과 원칙을 부르짖는 공권력이 아닌 이상, 왜라는 의문을 가져야 한다고 봅니다. 또한 사물이 가지고 있는 이면을 들여다보고 그것을 알리고 밝히는 것이 언론의 사명이라고 생각합니다.”

민주노총 투쟁 피하기?

-노동부가 각종 사안을 뒤로 미루고 있습니다. 애초 지난달 말이나 이달 초 발표하기로 했던 노조법 시행령이 이달 하순으로 늦춰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노조법 시행령에는 필수공익사업장의 필수유지업무 범위와 내용이 담기는데 해당 노조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공공부문 비정규직 종합대책 역시 이달 말로 발표를 연기하는 분위깁니다. 역시 비정규직들의 원성을 사고 있지요.

-이를 두고 노동계는 노동부가 민주노총의 총력투쟁 시기를 빗겨나가기 위한 의도라고 여기고 있습니다.

-비정규법 시행령을 애초 계획보다 1주일 앞당겨 발표한 것도 이런 생각을 굳히는 데 뒷받침했습니다. 괜히 발표했다가 노조로부터 집중 타격을 입을 수 있다는 걱정을 했을 것이라는 얘깁니다. 그런데 노동부의 비밀주의를 짚어보자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노조의 반발을 두려워하기보다 광장에 내 놓고 알리고 논의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주장입니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6월 15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