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와 새마을호 여승무원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노동사회단체 목소리가 잇따르고 있다. 이달 20일 공공부문 비정규직 종합대책 발표를 앞두고, 정부를 압박하는 차원이다.

민주노총·민주노동당 등 13개 노동사회단체는 서울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승무원들의 직접고용을 철도공사에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지난 1년을 넘게 싸운 결과, 철도공사와 노조 간 어렵게 대화창구가 열렸다”며 “철도공사는 비정규직 탄압 사업장이라는 오명을 벗고, KTX와 새마을호 승무원을 정든 열차로 돌려보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6월 하순에 정부는 공공부문 비정규직대책을 확정 발표할 예정이고, 이상수 노동부 장관은 승무원들의 직접고용을 촉구했지만 막상 비정규대책에서 이들을 제외했다”고 비난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엄길용 운수노조 철도본부장은 “철도공사 태도가 약간 변했지만 그리 긍정적이지는 않다”며 “연대투쟁을 강화하고, 그래도 안되면 극한 투쟁을 동원해서라도 승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세원 KTX지부장은 “최근 철도공사가 교섭에 나서고 있다”며 “공공부문 비정규대책 추진위 문건에도 직접고용이 언급된 만큼 관철될때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민주노총·공공운수연맹·금속노조가 지난 11일 성명을 발표, KTX·새마을호 승무원들의 직접고용을 촉구했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6월 13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