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6일 발전연대의 회의 결과 발전연대도 통일된 입장을 갖는데 실패함으로써 전력노조의 중노위 합의 이후 시작된 내부갈등이 더 고조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발전연대는 전력노조의 파업선언에서 철회까지 적극적으로 동참한 세력으로, 중노위 합의에 대한 반발이 가장 거셌던 곳이기도 하다. 발전연대 관계자들은 그간 합의문 무효화 투쟁을 벌여 전력산업 민영화 반대투쟁을 계속적으로 전개하겠다고 주장해왔다.

그러나 지난 16일 회의 결과는 분할 민영화를 인정하고, 분할자회사가 될 경우 최대한 교섭을 통한 실리를 확보하자는 현실적 선택을 한 것이다.

한전노민추 소속의 한 지부장은 "오경호 위원장을 직선으로 당선시키는데 공헌했던 전력노조정상화추진위(정추위) 출신 지부장이 과반수를 넘기 때문에 이런 결과가 나올 수밖에 없었다"고 분석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한 지부장은 "발전연대 차원에서 불신임투표가 진행되길 기대했지만, 결과가 이렇게 나온 이상 발전연대의 회의결과를 따를 것"이라고 말했다.

교섭권 위임과 관련해서도 해석이 분분한 상황이다. 16일 회의에서도 어떤 부분에 대해 교섭권을 위임받느냐에 대해 완전한 합의를 보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본부노조는 이에 대해 긍정적인 검토를 하고 있다고 밝혀, 교섭권 위임을 요구했던 지부장들의 반발은 일단락될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이미 지난 8일부터 합의문 찬반투표와 불신임을 위한 임시총회소집요구 등 서명운동을 벌여왔던 지부들이다. 한 지부장은 "발전연대 차원에서 투표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해, 서명운동을 잠시 유보하고 있었으나, 이제 서명운동에 박차를 가해 1∼2주 안에 결정지을 것이다"고 밝혔다. 이 지부장은 지부장의 성향과 상관없이 현장 조합원들의 본부 집행부에 대한 불만이 상당히 높기 때문에 임시총회 소집요구가 성공할 것이라고 전망하기도 했다.

전력노조의 중노위 합의 이후 불거진 내부갈등은 내년 1월초쯤 재론될 가능성도 예상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