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의 실업자들이 정부의 구조조정으로 정리해고·고용불안·대량 실업만 양산되고 있다며 반발, 실질적인 실업대책 수립을 촉구하고 나섰다.

전국실업극복단체 연대회의(오충일·명진·단병호 공동대표)는 16일 서울역에서 장기실업자, 청년실업자, 건설노동자 등 300여 명이 모인 가운데 '전국실업자대회'를 갖고 이같이 주장했다.

연대회의는 "기존의 실업자 80만 명에 2차 구조조정으로 40만 명의 실업자가 추가적으로 생겼다"며 "정부가 실업대책방안에 필요한 예산을 상반기에 조기 집행하는 것으로 전시적, 선심성 행정을 하려 한다"고 반발했다. 또 연대회의는 "이미 올 총선 시기 공공근로사업 등 예산을 조기 집행함으로써 하반기 실업대책이 전무해 실업자와 실업관련 단체들의 비난을 받은 바 있다"고 덧붙였다.

이날 오충일 대표는 "한국의 실업문제가 장기화, 구조화되는데 심각성이 있다"며 "문제의 실마리를 풀기 위해선 실업자들이 주체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권영길 민주노동당 대표도 연대사를 통해 "김대중 정권은 기존의 실업자를 구제하기는 커녕 더 많은 수의 실업자를 양산했다"고 비난했다. 권 대표는 또 "일자리를 잃은 것은 개인의 잘못이 아니다"라며 "3개월, 6개월 짜리 실업대책이 아닌 일자리를 구할 때까지 정부가 책임지는 것이 진정한 인권국가"라고 강조했다.

한편 실업자들은 대회를 마치고 '실업반대', '구조조정 반대' 등의 깃발과 대형피켓을 들고 명동성당까지 거리행진을 진행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