론스타의 외환은행 불법인수와 관련된 국회 특검제가 본격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
금융노조, 사무금융연맹, 투기자본감시센터, 금융경제연구소 등으로 구성된 론스타게이트 국민행동은 11일 금융감독위원회 앞에서 집회를 개최하고 "이제 국회를 압박해 특검을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8일 론스타의 외환은행 인수승인을 취소하라는 감사원의 요구에 대해 금감위가 거부하는 답변을 감사원에 통보했다.

이에 대해 론스타게이트 국민행동은 이날 집회에서 "금감위가 법원 판결에 따른 조치를 하겠다고 한 것은 자신들의 잘못을 법원의 판단이라는 방패뒤로 숨겨 버린 행위"라며 "감사원 역시 금감위에 '직권취소 요구' 대신 '직권취소를 권유' 한 것도 금감위가 책임을 회피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준 행위였다"고 비판했다.

감사원은 외환은행 불법매각 관련 감사결과에서 론스타의 외환은행 인수승인은 불법적 행정행위라고 지적했으며, 감사원장은 국회에서 "직권취소 할 명백한 사유가 존재한다"고까지 밝혔으나, 외환은행 불법매각 사건에 대해 국회는 물론, 감사원, 금감위, 검찰 등 국가기관들은 침묵의 카르텔을 형성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정용건 사무금융연맹 위원장은 "론스타게이트 국민행동은 특검을 강력하게 요구할 것이다"면서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는 노무현 대통령은 임기가 끝나면 반드시 청문회에 서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기준 금융경제연구소 이사장도 "노무현 대통령은 외환은행 불법매각 사건에 대해 한마디 언급이 없다"면서 "노 대통령이 공범이 아니라면, 더 이상 침묵을 지켜서는 안될 것"이라고 현 정권을 직접 겨냥했다.

허영구 민주노총 부위원장도 "어떤 비밀이 외환은행 불법매각 사건에 숨어 있는지 궁금하다"면서, 론스타 펀드가 어떤 사람들의 돈으로 구성됐는지 의문을 제기했다.

그는 이어 "노무현 정권이나 향후 권력을 잡고자 하는 사람이나 모두 (론스타 펀드에) 자유롭지 못할 것으로 본다"며 외환은행 불법매각 사건에 숨어 있는 진실의 일단을 내비쳤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5월 14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