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규법 시행 한달여를 앞두고 뉴코아가 계약직 계산원을 외주화하기 위해 대규모 계약해지에 나서는 등 유통업 비정규 노동자들에 대한 대량 감원이 현실화 되고 있다. 이와 관련 민간서비스연맹(위원장 김형근)은 9일 성명을 내고, “비정규직을 보호한다는 입법 취지와 달리, 법이 시행되기도 전에 집단 해고(계약해지)와 외주화가 속출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서비스연맹은 특히 홈에버, 뉴코아, 2001아울렛, 킴스클럽 등 대형 유통업체를 거느리고 있는 이랜드그룹이 비정규직 대량감원을 선두지휘 하고 있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연맹은 “재계 32위 이랜드그룹은 그룹 내 법인의 분할과 통합을 반복하면서 노사관계를 파행으로 몰았고, 사회 양극화의 핵심 화두인 비정규직 노동자를 지속적으로 양산해왔다”며 “이제는 비정규법의 정규직-비정규직 차별시정 규정을 피하기 위해 온갖 불법행위를 서슴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연맹은 “장기 근속한 계약직 노동자들을 언제라도 해고할 수 있도록 ‘0개월 계약서’를 만들어낸 이랜드그룹은, 최근들어 정규직은 타부서로 전직시키고 비정규직에게는 사직서 제출을 종용하고 있다”며 “심지어는 계약기간이 남은 노동자에게까지 사직을 요구하는 불법행위를 버젓이 저지르고 있다”고 강조했다.

연맹은 “이랜드그룹의 이 같은 인원 조정은 ‘차별시정 절차를 피해가기 위해 차별대상을 없애야 한다’는 경총의 논리를 그대로 따르고 있다”며 “노동계의 예상대로, 비정규직 노동자를 보호한다는 비정규법의 입법 취지는 완전히 사라져버렸다”고 규탄했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5월 10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