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대 대통령 선거 예비후보 등록 첫날인 23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는 노회찬·심상정 민주노동당 의원을 비롯해 12명의 예비후보가 등록을 마쳤다. 그러나 이명박 전 서울시장, 박근혜 한나라당 전 대표 등은 등록하지 않았다.

중앙선관위에 따르면 이날은 노·심 의원 외에 한나라당 서상록, 열린우리당 허경영, 시민당 최용기, 무소속 최상면·임천규·안광양·정한성·이나경·조화훈·박노일씨가 등록했다. 무소속 이익순씨는 서류 미비로 등록이 반려됐다.

노회찬 후보는 예비후보 등록 직후 국회에서 회견을 열고 “이번 대선은 사회양극화 조장세력 대 사회양극화 해소세력의 한판대결이자, 상위 10%만 행복한 야만의 나라를 지속할 것인가 인간의 나라로 나아갈 것인가의 갈림길”이라며 “대선돌풍의 기관차가 되어 당의 제2도약을 이끌고야 말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어 “대선후보들이 불법자금을 받을 경우 후보직에서 사퇴할 것을 국민 앞에 서약하자”고 제안했다.

심상정 후보도 예비후보 등록 직후 회견을 열고 “진정한 진보만이 강한 정당을 만들고, 강한 정당만이 시대교체를 이룰 수 있다”며 “민주노동당의 쇄빙선이 돼서 당이 가진 한계를 하나하나 허물어 나가고, 대통령을 만들어낼 수 있는 진정으로 강한 정당을 만들어 그 정당의 후보가 되겠다”고 다짐했다. 이어 “지금부터 한미FTA심판 대장정에 나설 것”이라며 “한미 FTA저지 국민운동을 제2의 6월 항쟁으로 조직해서, 12월 대선에서 한미FTA 삼각동맹 세력을 심판하겠다”고 역설했다.

노·심 후보와 달리 이명박·박근혜 등은 등록하지 않았다. 이명박 전 시장은 이번 주 안에 등록할 계획이며, 박 전 대표도 당내 경선후보 등록일에 맞춰 5월초 등록할 것으로 알려졌다.

예비후보로 등록하면 선거사무소를 설치하고 10인 이내의 선거사무원을 둘 수 있다. 간판과 현판, 현수막도 1개씩 게시할 수 있으며 이메일을 통한 선거운동과 제한된 범위 안에서 홍보물과 명함 배부도 가능하다.

한편 이날부터 노 후보는 여의도 국회 앞, 심 후보는 마포역 인근에 선거사무실을 설치하고 본격 선거운동에 들어갔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4월 24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