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기업의 33.3%가 법정근로시간단축으로 인한 인건비 부담이 증가할 경우 비정규 인력을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또 34.2%의 기업은 외부하도급이나 아웃소싱을 활용하겠다는 입장이며 26.1%는 초과 근로수당이 올라가는데도 불구하고 현재 인력을 유지하겠다고 답변했다.

이에 비해 정규인력을 추가로 채용하겠다는 기업은 6.4%에 불과해 결국 근로시간단축으로 인한 정규직 고용창출은 꺼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경총은 50인 이상 기업 444개를 대상으로 지난 8월14일부터 9월8일까지 '근로시간단축관련 경영계 의견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발표, 이같이 밝혔다.

또 대부분의 기업은 법정근로시간단축에 대한 부정적인 입장을 드러냈는데, 53.7%가 '반대'의견을 표명했으며 35.6%는 임금삭감과 휴일·휴가제도 개선 시 점진적인 단축논의가 가능하다고 응답했다. 규모별로 보면 100인미만 중소기업(58.9% 반대)이 300인이상 기업(48.9% 반대)보다 법정근로시간단축에 더 반대하는 것으로 응답, 근로시간단축으로 파생되는 부담을 중소기업이 훨씬 더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법정근로시간단축시 우선적으로 논의되어야 할 사항을 묻는 질문에서 기업들은 월차휴가 폐지를 제1순위로 꼽았고 임금할증률 조정, 연차휴가 한도설정, 생리휴가 폐지 등의 순으로 응답했다. 경총은 이러한 결과를 놓고 기존에 전제조건으로 제시했던 7개항과 비교적 일치한다고 밝혔다.

한편 법정근로시간단축을 실시할 경우 시행단계에 대해서는 40.5%가 정부기관·학교·은행 등에서 먼저 실시하고 민간기업은 자율에 맡겨야 한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노동계의 주장대로 동시에 40시간으로 단축하자는 의견도 25.9%를 기록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