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조(위원장 김기영)가 민영화와 인력감축에 대해 노사정 합의를 한 것과 관련, 일부 지부에서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승무지부가 조합원 4천2백여명을 대상으로 자체적으로 오는 13일부터 15일까지 합의안에 대한 찬반투표를 실시할 계획이다.

철도노조민주화추진위원회의 관계자는 "노사정위원회에서 도출한 합의를 깨고 싸우겠다는 것에 대한 부담은 있지만, 합의문 내용이 워낙 유보적이기 때문에 앞으로 계속 싸울 수 밖에 없는 문제"라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찬반투표는 상징적 행동은 아니며, 조합원의 뜻을 모아가는 절차이고, 집행부 퇴진운동의 성격도 갖는다"며 부결될 것을 확신했다.

철도노조가 지난 10일 노사정위원회에서 인력감축에 대해 합의한 내용은 검토후 시행, 안전설비 보안 후 단계적 시행 등을 골자로 하고 있다.

이와 관련 차량지부도 12일 회의를 갖고 곧 찬반투표를 실시할 예정이다. 정비창지부도 곧 실시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 관계자는 찬반투표를 실시하는 지부들이 중심이 돼서 다른 지부에 대해서도 노사정 합의문 무효확인 서명운동을 벌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김기영 위원장이 지난 11일 "찬반투표 여부를 재논의하겠다"는 발언을 해 노조에서 직접 찬반투표에 나설 것인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가운데, 철도노조 한 집행부는 "아직 논의된 바 없다"고만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