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군사 권한 각각 보유 인정 김대중 대통령은 2박 3일의 평양 정상회담일정을 마치면서 “남과 북은 지금까지의 대결의 시대에 종지부를 찍고 서로협력해서 민족의 운명을 함께 개척해 나갈 수 있는 역사적 전환점을 만들었다”고 강조했다.

김 대통령은 평양을 떠나면서 인사말을 통해 “두 사람이 합의한 평양선언은 화해와 협력의 새 시대를 향한 첫 걸음”이라며 “민족을 위한 역사적 결단에 기꺼이 협력해 주신 김정일 국방위원장에게 경의를 표한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박준영 청와대 대변인은 15일 남북공동선언에서 `연합'과 느슨한 연방제의 공통성을 인정한 것과 관련해 김대중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통일의 과정에서 외교와 군사에 관한 권한을 지금처럼 각각 남북의 `지방정부'가 갖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 같은 합의는 두 정상이 14일의 단독회담에서 집중 토론을 벌인 끝에 중앙정부가 외교와 군사에 관한 권한을 갖는 것은 국제기구 가입 등에서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남쪽의 주장을 북쪽이 받아들임으로써 가능했다고 박대변인은 전했다.

김대통령은 또 이번 정상회담에서 “서로간에 전쟁에 대한 공포감을 느끼고 있는데 여기에서 벗어나자”고 밝혔으며 “이런 김 대통령의 언급과 두 정상의 논의를 통해 남북간에 전쟁이 있어서는 안된다는 공감대가 자연스럽게 형성됐다”고 설명했다.

박 대변인은 또 김 대통령이 “미국과 일본이 북쪽에 전달해 달라고 요구한 현안에 대해 포괄적이면서도 구체적인 의견을 밝혔다”고 전해 미사일 문제와 북-일 수교 문제가 거론됐음을 분명히 했다.

이에 앞서 두 정상은 14일 밤 늦게 △자주의 원칙 확인 △남북의 통일방안에 대한 공통성 인정 △이산가족 및 민족경제를 균형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경협 및 교류협력의 활성화 △조속한 당국사이의 대화 개최 △김정일국방위원장의 서울 초청 등 5개항의 합의를 담은 남북공동선언에 합의하고 서명했다.

이 공동선언을 합의하는 과정에서 김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남쪽의 `연합'제안은 `컨페더레이션'(Confederation), 북쪽의 `낮은 단계의 연방'은 `느슨한 형태의 페더레이션'(Federation)으로 각각 정리해 발표하기로 합의했다.

북쪽은 지금까지 중앙정부에서 외교와 군사에 관한 권한을 갖는 연방제를 주장해왔다.

이와 함께 공동선언에 명기된 흩어진 가족 장기수 문제 등의 해결에 대해서박 대변인은 “8.15 이산가족 상봉과 비전향 장기수 문제는 연계된 것이 아니라 이산가족 문제부터 단계적으로 해결해 나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통령은 정상회담 마지막 날인 이날 오전 평양 최신식 시설을 갖춘 닭공장을 방문하고 북한의 조명록 총정치국장이 주최한 오찬에 참석했으며 오후4시20분쯤 평양 순안공항을 이륙해 성남 서울공항으로 귀국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