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가 정책담당간부협의회를 구성하고 올해 산별임단협 의제와 정책개발을 시작했다.

금융노조는 9일 “올해 산별임단협 및 각 지부별 보충협약 요구안 등을 사전 검토하고 향후 투쟁방향을 점검하기 위해 오는 14일 정책담당간부협의회를 정식 구성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책담당간부협의회(정책협의회)는 지난해 산별임단협이 마무리 된 이후, 본조와 지부의 유기적 협조체제를 일상화 시킬 필요가 있다는 문제의식에서 구성이 추진됐다. 사용자들은 상시적인 정보공유 및 정보교환, 대응책 마련 등에 나서고 있으나, 산별노조인 금융노조는 각 지부별 이기주의에 매몰돼 원활한 협조체제가 이뤄지지 않았다는 자성에서 비롯된 것이다.

14일 구성되는 정책협의회는 매월 1회 정례적인 모임을 갖고 현안을 점검할 예정이다. 민환식 금융노조 정책국장은 “금융노조 본조와 지부 간의 공통분모를 찾아내고 공동대응을 모색하는 하는 일상적인 활동체가 구성된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평가했다.

정책협의회는 본조 정책간부와 우리지부, 한미지부, 국민지부, 제일은행지부 등 4개 시중은행지부와 수출입, 산업지부, 주택금융공사, 신용보증지부 등 4개 국책기관지부, 농협, 전북은행, 부산은행지부 등 협동조합지부 및 지방은행지부를 포함해 구성된다.

14일 정책협의회 구성과 동시에 논의될 안건으로는 △CS(고객만족)제도 △종업원 지주제 △비정규직 정규직화 △성과급제도 개편 △전임자 임금 및 복수노조 대응 등 금융권 공동 대응이 필요한 의제가 다수 채택됐다. 특히, 올해 산별임단협과 직접적인 연관을 맺고 있는 의제가 대다수다.

CS 제도는 모니터 요원들이 신분을 감추고 은행 창구를 방문해 노동자의 태도, 고객 서비스 등을 평가하는 것으로, 최근 각 지부에서는 이에 대한 불만이 빗발치고 있다.

정책협의회는 각 지부별로 운영되고 있는 상이한 CS제도를 분석하고 CS제도의 적합한 방향성을 모색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비정규직의 정규직화가 정책협의회 내부에서 뜨거운 논쟁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김동만 금융노조위원장은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방향과 관련해 연두 기자회견에서 “우리은행지부의 사례를 방향타로 삼을 것”임을 밝힌 바 있다.

우리은행노사의 사례는 정규직 임금 동결,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및 정규직 노조 가입, 비정규직의 복지수준은 기존 정규직과 동일하게 가져가고 임금은 단계적으로 격차를 해소해 나간다는 것이다. 그러나 각 지부의 상황이 상이하고, 금융노조 내부에서도 우리은행노사의 사례가 완연한 의미의 정규직화가 아니라는 비판이 존재해, 정책협의회에서 금융노조의 비정규직의 정규직화와 관련된 최종 결론이 내려지기까지는 당분간 치열한 내부논쟁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외국인지분 확대로 배당이 급증하면서 국부유출 논란, 경영간섭, 은행 간 경쟁심화 등이 파생되고 있다고 분석하고, 이에 대한 대응책의 일환으로 종업원지주제 등을 검토하겠다는 게 금융노조의 구상이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3월 12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